우아한형제들, 영업이익 6998억원…"2년 연속 흑자"

임현지 기자 2024. 3. 29. 16: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달플랫폼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29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3조4155억원, 영업이익 699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4월 도입한 '알뜰배달'이 서비스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견인했다는 평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아한형제들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배달플랫폼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29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3조4155억원, 영업이익 699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각각 전년 대비 15.9%, 65% 증가한 수치다.

회사는 사업 분야 중 상품 매출이 6880억원으로 전년(5122억원) 대비 34% 증가하면서 '배민B마트' 등 커머스 사업 부문이 실적 성장을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배민B마트는 지난해 기준 서울, 경기, 부산, 대구, 울산, 대전, 천안 등에 70여개 도심형 유통센터(Pick Packing Center, PPC) 운영하고 있으며, 상품 종류수(SKU)는 1만여개다. 지난해 고객 평균 주문금액이 사업 초기 대비 3배 가량 증가하며 영업이익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배민배달, 가게배달 등 음식배달 사업이 포함된 서비스 매출은 2조7187억원으로 전년(2조4233억원) 대비 12.2% 성장했다. 특히 지난해 4월 도입한 '알뜰배달'이 서비스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견인했다는 평이다. 회사에 따르면 알뜰배달 가입 매장 주문수는 가입 이전 대비 평균적으로 20% 증가했다.

'울트라콜', '오픈리스트' 등 배민이 경쟁사 대비 다양한 광고상품으로 외식업주의 선택지를 넓히고 있는 점도 실적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민 입점 식당 수는 2022년말 30만여곳에서 지난해 말 기준 32만여곳으로 2만개 가량 증가했다.

그밖에도 라이브커머스 배민쇼핑라이브 종료, 베트남 배민 사업 철수, 배민상회 직매입 사업 축소, 중앙물류센터 인천기지 구축 등 비용 효율화 노력도 영업이익 증대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용역비와 지급수수료 등 비용 절감도 영업이익 개선에 힘을 보탰다. 반면 쿠폰 발행 등 마케팅 비용과 라이더에 지급되는 배달처리비 등은 전년 대비 늘어났다.

회사 측은 "수년 간 입점 업주 확보, 자체 배달 인프라 구축, 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상품 확보에 집중해 온 기존 투자의 효과가 발생하는 동시에 사업 구조 효율화 등 비용 절감한 것이 영업이익 확대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장님과 고객 모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배민의 실적 전망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린다. 2018년부터 3년간 매년 2배 가까운 성장 속도(2019년 79.8%, 2020년 94.5%, 2021년 82.7%)를 기록하던 매출 증가율이 2022년 46.7%로 낮춰진 데 이어 지난해 15.9%로 축소됐기 때문이다.

배민이 배달팁 인하 효과를 노린 '배민1플러스'를 출시하고 쿠팡이츠가 와우회원 전용 묶음배달 배달팁 무료 서비스를, 요기요는 '요기패스X' 구록료 인하 정책 등을 내놓으면서 배달 업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업계에선 커머스 등 신규 사업의 성패가 향후 성장성 확보에 관건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limhj@hankooki.com

Copyright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