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계획 발표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일정이 잠시 후 공개됩니다.
응시 일정과 기본 출제 방향을 비롯해 교육 당국의 수능 문항 출제 관련 공정성 강화 대책도 나올 예정입니다.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연결해 보겠습니다.
[오승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2025학년도 수능시험은 2024년 11월 14일 목요일에 실시합니다.
올해 수능 문항 출제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공교육 범위 내인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고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이 있는 학생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문항을 출제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과 내용에 기초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춘 문항을 출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수능에 이어 올해도 문항 출제 단계에서부터 시행 및 사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공정 수능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수능 시험 시행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첫째, 수능출제위원 및 검토위원을 공정하게 선정하겠습니다.
사교육 관련자 배제를 위하여 검증을 강화하고 사전 검증을 통해서 등록된 인력풀 내에서 무작위 전산 추첨으로 선정 위촉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수능 문항 출제는 공교육 과정을 벗어난 소위 킬러문항을 배제하면서 적정한 변별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킬러문항 배제를 위하여 출제 과정에서 킬러문항을 점검하는 교사 중심의 수능출제점검위원회를 운영하게 됩니다.
수험생들에게 수능 시험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수능 시험이 안정적으로 출제 시행될 수 있도록 6월과 9월에 모의 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셋째, 출제 과정에서는 사교육 등 기출 문항과의 유사성 검증을 위하여 시중 문제집 및 주요 사교육 업체 모의고사 등을 공식적으로 구입하여 체계적으로 점검하겠습니다.
아울러 교육부에서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하는 수능 출제 점검 위원회는 킬러문항 뿐만 아니라 기출문항 유사성을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이의 신청 심사 대상에 문항 오류뿐만 아니라 사교육 문항과 연관 가능성이 있는 문항도 포함하여 심사하는 등 공정한 시험관리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다섯째, 출제 이후에는 수능 출제 관련 참여자가 참여 경력을 노출하거나 사교육 업체에서 활용되지 않도록 사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엄격하게 관리하겠습니다.
2025학년도 수능 시험 시행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5학년도 수능은 EBS수능 연계 교체 및 강의와 수능 출제에 수능 문항 출제의 연계는 간접 방식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연계율은 영역 및 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50% 수준을 유지하고 연계 교재에 포함된 도표, 그림, 지문 등 자료 활용을 통해 연계 체감도를 높여 출제하겠습니다.
시험 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과학, 직업 탐구, 제2 외국어, 한문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국어, 수학 영역은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 구조에 따라 공통 과목 응시와 함께 영역별 선택 과목 중 한 개의 과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의 경우 2015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출제하며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면서도 수업 부담은 최소화 되도록 핵심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할 것입니다.
특히 필수화 취지에 따라 한국사 영역 미응시자의 경우 수능 성적 전체가 무효 처리되어 성적 통지표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사회과학 탐구영역은 사회과학 탐구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 선택이 가능하며 직업 탐구 영역은 6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 선택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영어, 한국사, 제2 외국어, 한문 영역은 절대 평가를 적용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쟁 1천일 넘긴 키이우…격화하는 교전 속 공포·일상이 공존
- "우크라, 러시아 반격에 쿠르스크 점령지 40% 잃어"
- '반쪽짜리' 사도광산 추도식…한국 유족·정부 별도 행사
- "똑부러진 한동훈 어디로" "제2의 읽씹"…與 게시판 내홍
- '마지막 판자촌' 강남 구룡마을 망루집회 6명 연행
- 김해 공장서 기름탱크 수리 중 폭발…1명 사망
- 조작 의혹에 로또 대규모 공개추첨…'사격' 김예지, 황금손 버튼
- '살인이자' 불법사금융 피해 작년대비 58% 급증
- 쿠르스크 스톰섀도 공격에 북한군도 피해…"500명 사망" 보도도
- 안방 온풍기에서 불…겨울철 난방기구 화재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