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초기에 괴로운 입덧, 완화하는 방법

윤새롬 2024. 3. 27. 14: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엄마가 된다는 설렘도 잠시, 임신 초기에는 불청객이 찾아온다.

입덧 때문에 괴로운 임산부들을 위해, 완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입덧이 심하면 임신 전에 좋아하던 음식이 갑자기 역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공복에는 속이 더부룩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입덧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엄마가 된다는 설렘도 잠시, 임신 초기에는 불청객이 찾아온다. 바로 ‘입덧’이 그 주인공이다. 입덧은 호르몬 변화나 긴장과 불안감 등의 심리적 영향으로 인해 나타나며, 어지러움이나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입덧 때문에 괴로운 임산부들을 위해, 완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입덧 | 출처: 미드저니

입덧이 심하면 임신 전에 좋아하던 음식이 갑자기 역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공복에는 속이 더부룩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이 때 아침 식사는 과일이나 그래놀라, 토스트, 요구르트 등 가볍게 먹는 것이 좋으며, 한 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을 추천한다. 음식을 조리할 때는 환기를 잘하고, 향신료가 가미된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너무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메스꺼움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너무 매운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물이나 차 등 수분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덧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생강과 민트, 레몬 등이 있으며, 특히 생강은 소화를 돕고 메스꺼움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생강차를 꾸준히 마시거나, 음식 조리시 생강 가루를 첨가하면 입덧을 잠재우는 데 도움이 된다. 민트와 레몬 역시 식욕을 돋우고 소화를 도우며, 상큼한 향이 메스꺼움을 완화해 준다.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임신 중에는 피로감이 많이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자고, 지칠 때는 적극적으로 휴식을 취해야 한다. 또한 스트레스는 메스꺼움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이므로, 요가나 명상 등을 하거나 음악 감상, 산책 등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되는 취미 생활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