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40.8% 사이버폭력 경험…피해자↔가해자 악순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온라인 게임, 카카오톡·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사이버폭력을 당한 청소년이 전체 중 36.8%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팬데믹 종식으로 온라인 활동이 줄면서 전년 대비 피해 경험률이 소폭 하락했지만 가해자에게 복수하고 싶다는 생각에 피해자가 또 다른 사이버폭력 가해자가 되는 악순환이 나타나면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청소년과 성인 모두 메타버스 상에서의 사이버폭력 가해 경험이 전년 대비 늘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체·외모, 정치 성향 등 디지털 혐오 경험 소폭 증가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지난해 온라인 게임, 카카오톡·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사이버폭력을 당한 청소년이 전체 중 36.8%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팬데믹 종식으로 온라인 활동이 줄면서 전년 대비 피해 경험률이 소폭 하락했지만 가해자에게 복수하고 싶다는 생각에 피해자가 또 다른 사이버폭력 가해자가 되는 악순환이 나타나면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청소년, 성인 총 1만68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 40.8%, 성인 8%가 사이버폭력(가해, 피해, 가·피해 모두 포함)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청소년의 경우 0.8%포인트(p), 성인은 1.6%p가 감소한 수치다. 방통위는 지난해 팬데믹 종식에 따라 일상 회복이 이뤄져 온라인 활동 의존도가 줄어든 결과라고 해석했다.
청소년 사이버폭력 피해 유형별로 보면 언어폭력은 33.1%로 전년 대비 0.2%p 줄었다. 하지만 사이버폭력 유형 중 유의미하게 높아 관련 예방 교육이 필요해 보인다.
청소년 사이버폭력 가해 동기 1위는 '보복'…"가해자가 피해자되는 악순환"
청소년·성인 10명 중 7명 "사이버폭력 감소 위해 관련 콘텐츠 삭제·게시자 접속 제한 필요"
가해의 경우 청소년은 온라인 게임(48.3%), 성인은 문자 및 카카오톡 등 인스턴트 메시지(64.2%)를 통해 가장 많은 사이버폭력을 행사한 걸로 나타났다. 특히 청소년과 성인 모두 메타버스 상에서의 사이버폭력 가해 경험이 전년 대비 늘었다. 청소년의 경우 1.6%에서 1.9%로, 성인의 경우 0.8%에서 3.5%로 증가했다.
주된 사이버폭력의 가해 동기로 청소년은 '보복'(38.6%), 성인은 '상대방이 싫거나 화가 나서'(26.4%)로 나타났으며 청소년은 사이버폭력 가해 후 사안 심각성이나 죄의식을 더 많이 인식하면서도 놀이 또는 유희적 행위로 인식하는 경향이 전년에 비해 증가(13.3%→17.2%)했다.
청소년 14.2%(1.7%p↑), 성인 11.7%(2.9%p↓)가 국적·인종, 정치 성향, 신체·외모 등과 관련한 디지털 혐오 표현을 경험했다.
디지털 성범죄 경험에 대해서는 청소년은 전년과 같은 10%를 기록한 가운데 성인은 15%로 전년 대비 소폭(0.5%p) 상승했다. 청소년, 성인 모두 불법 영상물 유포가 가장 많은 응답률(청소년 6.7%, 성인 11%)을 기록했으며 스마트폰 사진편집 앱 등으로 활용한 '지인 능욕'(청소년 5.2%, 성인 8.1%)이 뒤를 이었다.
한편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필요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전년 대비 상승했다. 청소년, 성인 모두 각각 1.4%p, 2.9%p 상승한 92.5%, 89.3%를 기록했다.
방통위는 이번에 처음 조사한 정보통신서비스 기업의 사이버폭력 예방 활동 필요성에 대해서도 응답자 대부분이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무 부여를 요구했다.
청소년은 ▲권리 침해자 접속 제한(78.1%, 복수 응답) ▲권리 침해 콘텐츠 삭제(77.3%) ▲콘텐츠 삭제 기능(73.8%) 등에서 요구율이 높았다. 성인의 경우 ▲권리 침해 콘텐츠 삭제(76.2%) ▲기술적 식별 조치(75.1%) ▲권리 침해자 접속 제한(73%) 등에서 요구율이 높았다.
방통위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해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의 대상과 주제 등을 확대할 방침이다. 기존에 추진해 오던 사이버폭력(언어폭력, 명예훼손 등)에서 디지털 혐오 표현, 딥페이크(가짜뉴스), 메타버스 윤리교육 등으로 교육 주제를 확대할 예정이다.
성인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필요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89.3%로 높지만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경험률은 10.4%로 청소년(90.1%)보다 낮은 점을 고려해 직장인 등 성인 대상 디지털윤리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alpac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 이 시험장 아니네" "수험표 없어요"…경찰이 해결사[2025수능]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남친과 4개월만 동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