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한동훈 요청에 "전공의 면허정지 유연하게 처리"(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의료현장 이탈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에 관해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요청을 받고 이같이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지시했다고 대통령실이 언론 공지를 통해 전했다.
전의교협 측 입장을 들은 한 위원장은 대통령실에 "면허정지 행정처분을 유연하게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고 윤 대통령이 즉각 응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韓 중재자 역할에 막혀 있던 의정대화 풀리나
(서울=뉴스1) 정지형 박기범 이비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의료현장 이탈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에 관해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요청을 받고 이같이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지시했다고 대통령실이 언론 공지를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한 총리에게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해 달라"고 지시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와 만나 의대 정원 증원을 둘러싼 의정 갈등에 관해 대화를 나눴다.
전의교협 측 입장을 들은 한 위원장은 대통령실에 "면허정지 행정처분을 유연하게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고 윤 대통령이 즉각 응답했다.
한 위원장이 전의교협과 대화를 마치고 나온 시점이 오후 4시 50분쯤인 점을 감안하면 대통령실에서 오후 6시에 언론 공지를 내기까지 불과 1시간 10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한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국민이 피해받는 상황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정부가 의료계 간 건설적 대화를 중재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의료계에서도 정부와 건설적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는 말씀도 제게 전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건설적인 대화를 하는 것을 도와드리고 문제를 푸는 방식을 제시하겠다는 것을 말했기 때문에 지켜봐 주시면 될 것 같다"고 했다.
이날 만남은 전의교협에서 제안해 이뤄졌다. 당초 전의교협은 여의도 중앙당사를 방문하겠다고 했으나, 한 위원장은 현장을 점검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기로 했다. 만남은 오후 4시부터 약 50분간 진행됐다.
윤 대통령이 유연한 처리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하면서 막혀 있던 의정 대화에 물꼬가 트일지 주목된다.
당초 정부는 오는 26일부터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를 대상으로 면허정지 처분을 시작할 예정이었다.
행정처분 사전 통보를 받은 전공의가 의견을 낼 수 있는 기한이 25일부터 차례대로 끝나면서 면허정지 처분을 내리기 위한 모든 절차가 마무리된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대통령실은 법과 원칙에 따른 처분 방침을 나타냈다.
성태윤 정책실장은 오전에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전공의 면허정지에 관해 "가급적 행정·사법적 처분이 나가지 않는 것을 희망한다"면서도 "법과 원칙에 있어서 절차를 밟지 않을 수 없는 것도 사실"이라고 했다.
kingko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살림남' 이희철 갑작스러운 사망…풍자 "믿기지 않아" 황망
- "나라 개판, 놀 생각만" vs "이왕이면 31일도"…27일 임시공휴일 '시끌'
- 尹 58년 친구 이철우 "文 사냥개 노릇한 그가 극우 수괴 될 줄은 몰랐다"
- 박지원 "관저 어슬렁 男, 딱 봐도 尹…내부 동요 차단, 계산된 행보"
- "유흥업소 女사장이 수면제 먹여 강제 성관계 당해"…경찰 수사
- 며느리 불륜 의심하더니…"시부-남편 DNA 불일치, 시모가 상간녀"
- '치마 아래 카메라' 여교사 촬영…"고3 세명이 팀플, 그 중 SKY대 합격도"
- '이진욱 핑크가드' 예고?…박규영, 오겜3 스포 사진 올렸다 '빛삭'
- "2024년 마지막 공기 팝니다"…당근에 올라온 빵빵한 '봉지 김선달'
- 티아라 효민, 수영복 입고 드러낸 글래머 몸매…섹시미 과시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