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인수 이후 X(구 트위터) 미국 사용자 23% 줄었다

조소영 기자 2024. 3. 24. 15: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소유하고 있는 소셜미디어(SNS) 엑스(X·옛 트위터) 사용자 수가 머스크 인수 이후 2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3일(현지시간) NBC 뉴스는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인 '센서타워'를 인용해 올 2월 미국에서 X의 모바일 앱 일일 평균 활성 사용자 수는 전년 대비 18% 감소한 2700만 명에 그쳤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스타 사용자 늘고 라이벌 '스레드' 성장 기류"
폴란드 크라코프에서 열린 유럽유대인협회 주관 컨퍼런스에 참석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골똘히 생각에 잠겨 있다. 2024.01.22 ⓒ 로이터=뉴스1 ⓒ News1 권진영 기자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소유하고 있는 소셜미디어(SNS) 엑스(X·옛 트위터) 사용자 수가 머스크 인수 이후 2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3일(현지시간) NBC 뉴스는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인 '센서타워'를 인용해 올 2월 미국에서 X의 모바일 앱 일일 평균 활성 사용자 수는 전년 대비 18% 감소한 2700만 명에 그쳤다고 보도했다.

센서타워는 이와 관련해 머스크가 X를 소유한 첫 달인 2022년 11월 이후로 따져본다면 이용자 수는 총 23%가 줄어 들었다고 추산했다.

전 세계 모바일 앱의 일일 활성 사용자 수도 2월에 1억74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5% 감소했다. 머스크의 X 인수 이후 전 세계 사용자 수는 매월 거의 늘지 않았거나 감소했다고 센서타워는 전했다.

같은 기간 다른 SNS의 전 세계 사용자 수는 소폭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스냅챗은 8.8%, 인스타그램은 5.3%, 페이스북은 1.5%, 틱톡은 0.5% 각각 증가했다.

물론 일련의 앱들도 해당 기간 동안 미국에서 이용자 수가 감소하긴 했지만 X만큼 급격하지는 않았다고 센서타워는 밝혔다.

센서타워의 수석 인사이트 분석가인 아베 유세프는 X 이용의 감소에 대해 "노골적인 콘텐츠에 대한 실망, 일반적인 플랫폼 기술 문제, 숏폼(짧은 영상) 플랫폼 증가에 따른 것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의 모회사인 메타가 X에 대항하기 위해 출시한 스레드는 올 2월 미국의 일일 모바일 사용자로 160만 명, 전 세계적으로는 1400만 명을 기록했다.

이는 현재까진 X에 확연히 밀리는 수치다. 그러나 시장정보기업 앱토피아에 따르면 2월 미국에서 X 앱이 한 번 다운로드 될 때, 스레드의 다운로드 횟수는 16건으로 집계됐다.

트위터를 소유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23일(현지시간) 트위터의 오랜 상징인 파랑새 로고를 버리고 알파벳 'X'로 사명을 바꾼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트위터는 24일부터 자사 사명과 로고를 일제히 'X'로 변경했다. 2023.7.24. ⓒ AFP=뉴스1 ⓒ News1 김성식 기자

cho1175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