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뜻 손 안 가는 브로콜리…의외의 건강 효능 3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채소를 고열량 식품의 맛을 돋우는 보조 식품으로서 좋아하는 이는 많다.
특히 브로콜리의 경우, 이렇다할 맛이 없는 미각적 특성 때문에 섭취를 기피하는 이들이 많다.
오죽하면 허기의 진위를 구분할 때 브로콜리를 먹는 상상을 해보라는 일명 '브로콜리 테스트'까지 다이어터들 사이에서 통용될 정도다.
이처럼 많은 이들이 멀리하는 브로콜리가 가진 건강상 효능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보호 및 혈당 조절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시사저널=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채소를 고열량 식품의 맛을 돋우는 보조 식품으로서 좋아하는 이는 많다. 삼겹살과 함께 나오는 쌈채소가 대표적이다. 그럼에도 채소를 충분량 섭취한다고 자부할 수 있는 현대인들은 극히 적은 게 현실이다. 채소 자체를 즐겨먹는 이가 그만큼 적어서다.
특히 브로콜리의 경우, 이렇다할 맛이 없는 미각적 특성 때문에 섭취를 기피하는 이들이 많다. 오죽하면 허기의 진위를 구분할 때 브로콜리를 먹는 상상을 해보라는 일명 '브로콜리 테스트'까지 다이어터들 사이에서 통용될 정도다. 이처럼 많은 이들이 멀리하는 브로콜리가 가진 건강상 효능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 강력한 항산화
브로콜리는 콜리플라워, 양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들 중 가장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한 채소다. 루테인, 제아잔틴, 베타카로틴 등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유해산소로 인한 신체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심혈관 보호
브로콜리는 당뇨병 및 심혈관 질환 환자들의 건강 증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브로콜리 속 설포라판 성분이 혈관을 보호하는 효소의 생산을 늘린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또한 설포라판은 만성적 혈당 문제로 인한 염증으로 혈관 내벽이 손상되는 것을 막는 역할도 한다.
▲ 혈당 조절
브로콜리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정제 탄수화물 등의 고혈당 식품이 과도하게 빨리 소화되는 것을 막아 혈당의 급상승을 방지하는 원리다. 브로콜리 외에도 양배추, 당근, 버섯 등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이언주, 부산시장 보궐선거 당시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 - 시사저널
- “이거 너지?”…女화장실 불법촬영 20대男, 공개수배 되자 생긴 일 - 시사저널
- ‘소속사 대표가 성폭행’ 무고한 걸그룹 출신 BJ, 철창 신세 - 시사저널
- 증상 없는 감염병, 조용히 日 덮쳤다…‘치사율 30%’ - 시사저널
- 1살 아기를…기저귀 터지도록 때려 사망케한 친모와 공범 - 시사저널
- 남편의 이혼 요구에 ‘격분’…빙초산 뿌리고 흉기 휘두른 20대女 - 시사저널
- 성관계 대가 못 받자 동거남 잔혹 살해한 그 남자 [정락인의 사건 속으로] - 시사저널
- 왜 대중은 아직도 트로트에 화답할까 - 시사저널
- ‘왜 살이 쪘지?’…일상에서 ‘야금야금’ 살 찌는 습관 3 - 시사저널
- ‘배고파서 잠이 안와’…살 안 찌는 야식 3가지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