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밸류업 지원’ 릴레이 간담회 4월 실시… “자산 10조 기업부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거래소가 정부의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간담회를 열어 자본시장 유관기관 및 경제단체의 의견을 듣고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과 관련한 글로벌 투자자들의 관심과 기대가 당초 예상보다 더 크다"며 "이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선 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활발히 이뤄져야 해 거래소가 최선의 지원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 5월 중 최종 발표
한국거래소가 정부의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간담회를 열어 자본시장 유관기관 및 경제단체의 의견을 듣고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거래소는 내달부터 기업 릴레이 간담회를 진행하며 기업과의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다. 지원 방안과 관련한 가이드라인은 오는 5월 최종 발표된다.

한국거래소는 이날 정은보 이사장 주재로 자본시장 및 경제단체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금융투자협회·한국ESG기준원·한국경제인협회·대한상공회의소·자본시장연구원·한국상장회사협의회·코스닥협회 등 7개 기관이 참석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과 관련한 글로벌 투자자들의 관심과 기대가 당초 예상보다 더 크다”며 “이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선 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활발히 이뤄져야 해 거래소가 최선의 지원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유석 한국금융투자협회 회장은 “코리아 디스카운트(증시 저평가) 해소는 기업과 투자자 차원을 넘어 자본시장, 나아가 우리 경제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는 중대한 과업”이라며 “금융투자업계 차원에서도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심인숙 한국ESG기준원 원장은 “지배구조 개선 측면에서 한국ESG기준원의 ESG등급 평가 및 우수기업 선정 시 ‘기업가치 제고 계획 수립·이행 여부’에 관한 사항을 반영하는 것도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강석구 대한상공회의소 상무도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기업 의견을 수렴 중”이라며 “기업가치 제고와 주주가치 제고가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 및 실무 개선 필요 사항을 전달해 자본시장 발전을 돕겠다”고 말했다. 박창균 자본시장연구원 부원장은 “일본을 중심으로 해외거래소의 중·장기 기업가치 제고 노력 사례 등을 연구 중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 관련 가이드라인에 반영될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거래소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내달부터 릴레이 간담회를 실시한다. 4월 첫째 주 자산 10조원 이상의 대표기업 대상 간담회를 시작으로 기업 규모와 지역 등을 고려해 간담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을 5월 중 통합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시장 기대에 부응하고자 4월 중 가이드라인 초안 검토 및 기업 밸류업 통합페이지 개발 관련 점검을 마치고, 5월 중 가이드라인을 최종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디 한번 지어봐라”… 주택공급대책에 주민·노조까지 뿔났다
- 中 YMTC, 낸드플래시 생산량 확대 공세… “우한서 신공장 조기 가동”
- 산업 재편 논의 속 SK온 향방 주목… SK그룹 고심
- [르포] 용접면 벗고 태블릿 들었다… 작업자 1명이 로봇 8대 지휘하는 HD현대重 조선소
- [단독] GV80 팔면 4점 넥쏘 팔면 0점… 현대차, 차종별 ‘수익 점수표’ 전격 도입
- [정치 인사이드] 조국의 집값 해결책은 ‘고품질 공공임대주택’
- [단독]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재건축 제동… 서울시, 용도 상향 ‘보류’
- 李 대통령 ‘설탕세’ 언급에 식품업계 촉각… 해외 사례 살펴보니
- [AX, 낡은 공장을 깨우다]⑥ 초정밀 가공의 진화, 드릴 교체도 AI가...21세기 “효율 30%↑”
- [밸류업 원조, 일본을 가다]② 와타나베 도쿄거래소 상장부장 “PBR 1배 미만은 수치… 채찍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