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더 강력해진 생성형 AI인 GPT-5, 이르면 올여름 출시"

김태종 2024. 3. 21. 05: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차기 거대언어모델(LLM) GPT-5가 이르면 올여름 출시될 예정이라고 미 경제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소식통을 인용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4일 샌프란시스코 본사에서 한국 스타트업들과 만나 GPT-5가 "언제 출시될지, 얼마나 좋을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다음 모델에서 큰 진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픈AI 로고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차기 거대언어모델(LLM) GPT-5가 이르면 올여름 출시될 예정이라고 미 경제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소식통을 인용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오픈AI의 계획에 정통한 소식통은 GPT-5가 수개월 내에 출시될 예정으로, 일부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시연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GPT-5는 이전 모델보다 "훨씬(materially) 더 향상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출시 일정은 여러 요인에 따라 바뀔 수 있다도 소식통은 덧붙였다.

오픈AI는 GPT-5를 적용한 GPT 봇도 일부 기업에 시연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오픈AI는 휴머노이드 로봇에 AI 모델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픈AI는 최근 로봇 개발 스타트업 '피규어 AI'와 협업해 인간과 대화하면서 인간처럼 작업을 수행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피규어 01'를 공개한 바 있다.

GPT-5는 현재 오픈AI의 최신 AI 모델인 GPT-4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GPT-4는 지난해 3월 출시된 바 있다.

오픈AI는 GPT-4가 미국 모의 변호사 시험과 대학 입학 자격 시험인 SAT, 수학 시험 등에서 "인간 수준의 능력"을 보여줬다고 출시 당시 밝힌 바 있다.

오픈AI는 또 GPT-5와 함께 작업을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AI agents)라는 새로운 기능도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인사이더는 전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4일 샌프란시스코 본사에서 한국 스타트업들과 만나 GPT-5가 "언제 출시될지, 얼마나 좋을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다음 모델에서 큰 진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음 모델(GPT-5)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리겠다"며 "GPT-5의 발전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는 것은 큰 실수일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는 또 최근 미국의 컴퓨터 과학자 렉스 프리드먼이 진행하는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올해 놀라운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taejong75@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