갖고 싶냐, ‘천년돌’ 제이환[스경연예연구소]

이다원 기자 2024. 3. 21. 00: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OTT플랫폼 쿠팡플레이 ‘SNL 코리아 리부트 시즌5’ 속 박지환이 빙의한 그룹 라이스 J환. 사진제공|쿠팡플레이



급부상하는 뉴페이스가 있다. ‘킹 받는’ 매력을 지닌 신인그룹 라이스 막내 ‘J환’(제이환)이다. OTT플랫폼 쿠팡플레이 ‘SNL 코리아 리부트 시즌5’(이하 ‘SNL 코리아’) 호스트 박지환에게 의도치 않게 파생된 부캐이기도 하다. 입덕하자마자 탈덕 가능한 이 멤버의 화제성이 높아지고 있다.

J환은 지난 17일 방송된 ‘SNL 코리아’에서 ‘최애의 아이임다’ 코너를 통해 공식 데뷔했다. 성숙한 노안처럼 느껴지지만 이래봬도 2007년생 18살로서 그룹 막내이자 상큼한 매력을 담당한다.

OTT플랫폼 쿠팡플레이 ‘SNL 코리아 리부트 시즌5’ 속 박지환이 빙의한 그룹 라이스 J환. 사진제공|쿠팡플레이



방송에선 J환의 음악방송 무대와 치명적인 춤선, 캐릭터 머리띠까지 착용하며 팬사랑을 실천하는 팬사인회, 퇴근길 직캠, ‘밤양갱’ 커버영상, 댄스 챌린지까지 모두 소화해내며 ‘천년돌’임을 입증했다. 특히 J환은 유혹적인 아이돌 메이크업도 완벽하게 소화하며 순백의 무대 의상을 입고 황홀한 무대를 완성하기도.

OTT플랫폼 쿠팡플레이 ‘SNL 코리아 리부트 시즌5’ 속 박지환이 빙의한 그룹 라이스 J환. 사진제공|쿠팡플레이



또한 음방 대기실에선 팀 멤버 벤과 함께 ‘꽁냥꽁냥’ 분위기를 자아내며 ‘멍뭉미’를 뽐냈다. 퇴근길 영상에선 팬들을 걱정하며 밥 챙겨 먹으라는 따뜻한 메시지까지 전하는 ‘팬바보’ 면모를 보여줬다.

방송이 나간 후 ‘J환앓이’에 빠진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J환에 관한 각종 자료와 추측성 글들이 나돌며 이른바 ‘밈’이 되고 있는 상황. 배우 허성태와 함께한 사진을 근거로 ‘J환’의 친형이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담배를 피는 과거 사진까지 유출돼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OTT플랫폼 쿠팡플레이 ‘SNL 코리아 리부트 시즌5’ 속 박지환이 빙의한 그룹 라이스 J환. 사진제공|쿠팡플레이



‘J환’에게 이토록 열광하는 이유로는 몸을 사리지 않고 ‘아이돌’로 빙의한 박지환의 명연기력 덕분이다. 아이돌 화장이 이질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만큼 타고난 춤선, 끼부리는 표정까지 완벽하게 재현해내며 대중의 마음을 꽉 사로잡았다. 또한 라이스라는 신인 아이돌의 일과를 통해 아이돌 문화를 생생하게 재현해낸 제작진의 디테일도 ‘과몰입’을 유발하는 요소다. 여기에 개인활동, 팀내 관계성뿐만 아니라 열애설, 일진설 등 아이돌판의 각종 ‘병크’까지 누리꾼들의 상상력으로 만들어내면서 더 큰 세계관을 지닌 하나의 놀이로 자리잡고 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J환’의 측근은 ‘스포츠경향’에 “기획 자체가 재미있었고, 박지환의 자연스러운 연기로 이상한데 안 이상한 신비로운 아이돌 이미지가 완성된 것 같다. 의외의 춤선, 의외로 빠져드는 아이돌 메이크업, 다채로운 의상 등이 많은 이의 마음을 뒤흔드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J환’의 본체인 박지환도 ‘스포츠경향’에 기쁜 마음을 표현했다. 그는 “영화 ‘범죄도시’ 개봉 때만큼이나 연락을 많이 받은 것 같다. 다들 잘봐줘서 감사하고 안도했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또한 극강의 ‘아이돌’을 구현해낸 비결에 대해 묻자 “후회하기 싫어서 최선을 다했다”는 위트있는 답변을 내놨다.

이다원 기자 edaone@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