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 없어도 투표가능"…삼성페이 '삼성월렛'으로 바뀐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는 삼성페이에 '모바일 신분증'을 탑재하고 삼성월렛으로 명칭을 변경한다고 20일 밝혔다.
행정안전부와 삼성전자는 이날 서울 삼성 강남에서 모바일 신분증 삼성월렛 오픈 행사를 진행하고, 실물 신분증과 똑같은 법적 효력이 있는 모바일 신분증인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의 삼성월렛 서비스 개시를 선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페이→삼성월렛으로 명칭 변경
20일부터 순차적으로 앱 업데이트 진행
삼성전자는 삼성페이에 '모바일 신분증'을 탑재하고 삼성월렛으로 명칭을 변경한다고 20일 밝혔다.
행정안전부와 삼성전자는 이날 서울 삼성 강남에서 모바일 신분증 삼성월렛 오픈 행사를 진행하고, 실물 신분증과 똑같은 법적 효력이 있는 모바일 신분증인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의 삼성월렛 서비스 개시를 선포했다.
행사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 사장이 참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0월 행정안전부와 대한민국 정부가 제공하는 모바일 신분증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모바일 신분증을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 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오픈 행사에서는 갤럭시S24 시리즈의 삼성월렛에 탑재된 '모바일 신분증'을 활용해 △카페·편의점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모바일 신분증의 QR 코드를 통해 연령 확인 △해외 송금 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실시간 본인 확인 후 해외 사용자에게 송금 등의 활용 사례가 시연됐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신분 확인이 필요한 공공기관, 금융기관을 비롯해 올해 4월10일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유권자 신분확인용도로 사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월렛으로 발급받은 모바일 신분증은 사용시 모바일 신분증 블록체인과 실시간으로 연동돼 빠르고 안전하게 인증이 가능하다. 개인정보는 삼성녹스(Samsung Knox)를 통해 안전하게 보관된다. 노태문 사장은 "삼성월렛의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 개시는 지갑 없는 사회로의 발전에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행정안전부와 협업하여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 종류를 확대하는 등 앞으로도 디지털플랫폼 정부 실현을 적극 지원하고,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업해 독보적인 삼성월렛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민 장관은 "민간의 풍부한 창의력이 국민 삶을 위한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공공서비스 민간 개방과 협업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디지털플랫폼 정부가 국민께 더 많은 도움이 되고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선도해 온 삼성페이의 명칭을 '삼성월렛'으로 변경하고 모바일 결제를 넘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는 종합 전자지갑 서비스로의 진화를 본격화한다. 삼성월렛은 모바일 결제와 ATM 사용을 비롯해 △티켓 △멤버십 △쿠폰 △디지털 키 △모바일 신분증 △탑승권 △디지털 자산 △전자증명서 발급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일부터 순차적으로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스마트폰의 앱 아이콘이 변경되고 앱 실행시 상단에 삼성월렛이 표기된다.
이번 서비스명 변경 이후에도 온·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명은 삼성페이로 동일하게 유지된다.
삼성페이는 2015년 8월 국내에서 출시됐다. 현재 기준 국내 가입자 수 1700만명 이상, 누적 결제금액 약 300조원을 기록하고 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졸업하자마자 '연봉 1억'…의사보다 돈 많이 버는 직업 [신정은의 글로벌富]
- 블랙핑크, 해외서 벌어들인 돈 얼마길래…'역대급' 기록 [강진규의 데이터너머]
- "햇반 미친 가격, 안 살 수가 없다"…'알리 지옥' 빠진 한국인들
- '지방간' 환자, 매일 아스피린 한알씩 먹었더니…깜짝 결과
- "49층 아파트 짓는다" 우르르…4평짜리 빌라 9억에 나왔다
- '이범수 이혼조정' 이윤진 "죄짓고도 뻔뻔한 상판대기"…의미심장
- "아버지가 삼성 부회장"…윤태영, 상속 재산 450억 실체
- "오타니 해친다" 발칵…고척돔 폭탄 테러 협박 알고 보니
- 에일리 "예쁘게 잘 만나고 있다"…내년 결혼
- '몸값 1조' 오타니 아내가 든 가방 뭐길래…'관심 폭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