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김택진·박병무 "게임 경쟁력·내부 역량 '원팀'으로 강화"(종합)

김주환 2024. 3. 20.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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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공동대표 내정자 "국내외 기업 M&A 물색…퍼블리싱권 확보도 주력"
김 대표 "MMORPG 여전히 건재…해외 기업과 협업해 글로벌 공략"

박 공동대표 내정자 "국내외 기업 M&A 물색…퍼블리싱권 확보도 주력"

김 대표 "MMORPG 여전히 건재…해외 기업과 협업해 글로벌 공략"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박병무 공동대표 내정자 [온라인 설명회 영상 캡처]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창사 이래 처음으로 공동대표 체제가 들어서는 엔씨소프트 차기 경영진이 "글로벌 게임 경쟁력 강화와 내부 역량 결집을 위해 '원팀'으로 전력투구하겠다"고 밝혔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와 박병무 공동대표 내정자는 20일 공동대표 체제 출범과 관련해 열린 온라인 설명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말 VIG파트너스 대표를 지낸 M&A 전문가 박 내정자를 영입하며 창사 이래 처음으로 공동대표 체제 전환을 선언했다.

엔씨소프트는 1997년 이후 줄곧 김택진 창업자의 단독 대표이사 체제로 운영돼왔다.

박 내정자는 "게임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시장 확장에 기여할 수 있는 국내외 기업이 M&A(인수·합병) 후보군"이라며 "큰 금액이 들어가는 투자인 만큼 개발 역량뿐 아니라 주주들에게도 이익이 될 수 있는 재무적 실적과 안정성을 충분히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IP(지식재산) 확보를 위해 소수 지분 투자를 통한 퍼블리싱권 확보에도 주력하겠다"고도 밝혔다.

박 후보자는 이달 말 주주총회 선임 절차를 거쳐 정식 취임할 예정이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온라인 설명회 영상 캡처]

김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작년 글로벌 게임시장의 성장이 멈췄고, 게임시장과 고객들의 취향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며 "불확실성이 커진 환경 속에서 엔씨소프트도 변화를 위해 공동대표 체제를 출범했다"고 공동대표 체제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게임 전략과 관련해 김 대표는 "최우선으로 주력하는 분야는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라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게임을 만들고자 소니와 IP 기반 글로벌 협업을 추진해왔고, 이번 주에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미팅(회의)도 예정돼있다"고 말했다.

이어 "AI 기술을 게임 제작에 적극 도입해 비용과 제작 시간을 줄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창의성이 뛰어난 작은 팀들의 역량이 중요한 시대로 넘어갈 것이라 생각하고 있고, 새로운 인재를 발굴하고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AI와 관련해 해외 테크 기업과의 협업도 포함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질의응답에서는 지난해 크게 악화한 실적과 불안정한 시장 상황을 타개할 방안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다.

김 대표는 "'블레이드&소울 2'와 '쓰론 앤 리버티'의 국내 성적이 기대에 못 미쳤고, 엔씨소프트에 대한 신뢰가 많이 손상됐다"면서도 "두 게임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과를 목표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리니지라이크(리니지류 게임)를 하나의 장르로 부를 만큼 시장 경쟁이 심해졌고 저작권 침해도 심각한 것이 사실이지만, 그만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 건재하고 튼튼한 고객 기반을 가졌다는 증거기도 하다"고 말했다.

박병무 엔씨소프트 공동대표 내정자 [온라인 설명회 영상 캡처]

규제·법률 이슈와 관련한 질문도 나왔다.

박 내정자는 "몇 달 전부터 전사적으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의무화 준비를 철저히 해왔고, 게임 확률정보를 외부에서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게임즈, 웹젠 등과 벌이고 있는 소송과 관련해서는 "개발자들이 혼을 넣어 만든 게임을 카피하는 것은 게임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독소적 행위"라면서 "앞으로도 자체 개발 IP의 가치를 지키고 게임산업을 어지럽히는 행위에 엄중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로야구 구단 NC 다이노스 매각설, 신사옥 건립 추진과 관련한 우려 등도 언급됐다.

박 내정자는 NC 다이노스와 관련해 "지난해부터 신중히 검토해왔지만 신규 게임 마케팅, 콘텐츠 기업으로서의 시너지 등 긍정적 측면을 고려해 매각보다는 비용 효율적인 운영이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면서 재무적 효율화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기업 경쟁력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는 취지로 답했다.

또 "신사업 건립은 2020년부터 컨소시엄을 조직해 추진한 사업인데, 계약상 건축이 지연되면 엄청난 패널티(벌금)를 물게 돼있다"며 "현재 본사 사옥은 전체 직원 50% 정도만 수용 가능하고 나머지는 2개의 다른 임대 건물에 있는데, 신사옥을 통해 전 직원을 한 공간에 모여 근무하게 하면 임대 비용도 줄이고 효율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으리라 생각해 추진해왔다"고 설명했다.

juju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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