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바뀌는 세운지구… PJ호텔·삼풍상가 허물고 '도심공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가 종묘-퇴계로 일대 세운재정비촉진지구를 대규모 녹지공간과 다양한 문화·상업 시설이 어우러진 도심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공원화 계획을 발표했다.
세운상가 등 상가군을 공원화하기 위해 주변 정비사업 시행 시 상가건물이 이전할 수 있는 토지를 기부채납 받은 뒤 기부채납 부지와 상가를 통합 개발하는 방안을 추가로 계획안에 담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을지로에 위치한 삼풍상가과 PJ호텔 등을 허물고 거대한 공원을 만들어 시민의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보장하겠다는 목표다.
20일 서울시에 따르면 전날 열린 제1차 도시재정비위원회에서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변경) 결정'(안)을 수정가결했다.
종로구 종로3가동 174-4번지 일대에 위치한 대상지는 지난 2006년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됐다. 2009년 세운상가군 일대를 통합개발하는 계획을 수립했지만 2014년 재생과 보존 방향으로 계획이 변경된 이후 정비사업 추진이 저조했다.
서울시는 민간 재개발을 활성화하고 낙후된 도심을 녹지생태도심으로 재창조하고자 이번 재정비촉진계획을 변경했다.
수정가결된 재정비촉진계획은 지난해 10월 주민공람을 시작으로 구의회 의견청취와 공청회 등 시민 의견을 수렴해 계획을 보완했다.
세운상가 등 상가군을 공원화하기 위해 주변 정비사업 시행 시 상가건물이 이전할 수 있는 토지를 기부채납 받은 뒤 기부채납 부지와 상가를 통합 개발하는 방안을 추가로 계획안에 담았다.
이번 촉진계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삼풍상가와 PJ호텔은 도시계획시설사업을 통해 공원으로 거듭난다. 나머지 상가들도 정비구역과 통합개발 또는 기부채납 부지와 상가를 통합 개발하는 방안 등을 통해 단계적으로 공원화될 계획이다.
서울시는 삼풍상가와 PJ호텔 부지에 대한 시설사업 추진을 위해 타당성조사 등 관련 행정절차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삼풍상가와 PJ호텔 부지에 대한 시설사업이 완료되면 해당 부지 지상에는 약 1만1000㎡ 면적의 도심공원이 조성된다. 지하에는 1500석 규모의 뮤지컬 전용 공연장이 건립돼 시민들의 여가문화거점으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세운재정비촉진계획에 따라 정비사업이 완료되면 세운지구 내 약 13만6000만㎡의 녹지를 중심으로 업무·주거·문화가 어우러진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바뀔 것"이라며 "현재 세운지구 내 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만큼 신속하게 정비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상가군과 통합개발하는 정비구역은 용도지역 상향 등 인센티브와 함께 필요시 공공에서 직접 정비계획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진행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정영희 기자 chulsoofriend@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특징주] 광동제약, 日 치사율 30% 감염병 확산… '베타딘' 연쇄상구균 효과에 강세 - 머니S
- 토트넘 '캡틴' 손흥민… 축구선수 랭킹 '우상' 호날두 제쳤다 - 머니S
- "예쁘게 잘 만나는 중"… 에일리, ♥에 빠졌다 - 머니S
- "♥에 빠진 게 죄인가?"… 류준열·한소희·카리나·이재욱 [김유림의 연예담] - 머니S
- 'HBM 최강자' SK하이닉스, 세계 첫 5세대 제품 양산 - 머니S
- [오늘의 환율전망] 원/달러 환율, FOMC 앞두고 하락 출발 예상 - 머니S
- 이더리움, 일주일 새 12% '뚝'… '반등 열쇠' 현물 ETF 전망은? - 머니S
- '최동석과 이혼' 박지윤 "아무나 사귀자고? OK" - 머니S
- [머니S픽] 삼전 한종희 "AI 및 고객경험·ESG 혁신 등 新사업 발굴 강화" - 머니S
- JW중외제약, 중개임상으로 '전임상→임상' 난제 극복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