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한미·레고켐… 차세대 K항암제 `글로벌 진격`

강민성 2024. 3. 19. 17:3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달 세계 최대 美암학회 참가
면역항암제 등 성과 발표 주목
기술이전·파트너십 적극 모색
AACR 홈페이지 캡처.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이 미국 암연구학회(AACR)에서 자사 항암제 후보물질 개발 성과를 선보이기 위한 막바지 준비에 나섰다. AACR은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유럽종양학회(ESMO)와 함께 세계 3대 암학회로, 매년 2만명 이상의 전문가가 모여 항암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다.

19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내달 5∼10일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AACR 2024'에서 유한양행, 한미약품, 레고켐바이오, GC셀, 지놈앤컴퍼니, 루닛, 와이바이오로직스, 파로스아이바이오, 에이비엘바이오 등이 임상결과와 연구과제를 공개한다.

업계에서는 'AACR 2024'가 바이오 업종 상승에 모멘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임상 단계의 결과가 발표되는 ASCO와 달리 AACR은 전임상과 초기 임상 연구가 많다는 점에서 항암 트랜드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다.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은 AACR에서 연구개발 파이프라인을 공개해 글로벌 기술이전과 파트너십 기회를 적극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유한양행은 AACR 2024에서 이중항체 파이프라인 'YH32367'과 'YH41723'의 전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YH32367은 유한양행이 에이비엘바이오와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이다. 유한양행은 유방암, 위암, 담도암 등 다수의 HER2 발현 고형암에서 기존 항암 치료에 내성을 보이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국과 호주에서 임상1상을 진행하고 있다. 유한양행은 YH32367에 대해 상반기까지 임상 1상 용량 증량 시험 환자 모집을 마치고, 하반기 최적용량 설정을 위한 시험 개시를 목표로 개발을 하고 있다. YH41723은 유한양행과 이뮨온시아가 공동 개발 중인 PD-L1, TIGIT 2중 표적 면역항암제다. YH41723은 종양세포가 발현한 면역관문인 PD-L1과 결합해 T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또 다른 면역관문 표적인 TIGIT과도 결합해 T세포를 추가로 활성화한다.

한미약품은 mRNA(메신저 리보핵산)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p53 돌연변이 암을 표적으로 하는 '차세대 p53-mRNA 항암 신약'과, 비임상 연구에서 항종양 효능을 확인한 '차세대 인터루킨-2(IL-2) 면역항암제' HM16390에 대한 결과 등을 소개한다.

항체-약물 접합체(ADC) 전문 기업 레고켐바이오는 AACR에서 5종의 파이프라인을 공개한다. 지난해 12월 말 얀센에 총 2조2000억원 규모에 기술이전한 Trop2 타깃 LCB84의 전임상 결과도 발표한다. ADC는 특정 표적만을 유도 미사일처럼 정밀 공략하는 기전으로, 세계 바이오 업계가 최근 가장 주목하는 분야다.

루닛은 AACR에 참석해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를 활용해 암 치료 분야에서 AI 기술의 역할을 입증하는 7편의 연구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암종에서 ERBB2 변이가 HER2(인간 표피성장인자 수용체2) IHC(면역조직화학염색) 발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8가지 암종에 AI를 활용해 암세포에서 발현하는 항원인 CNTN4 발현 및 PD-L1과의 연관성 평가 △위암에서 CNTN4 발현과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 반응성 사이의 연관성 평가 등의 연구를 소개한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주요 항암제 파이프라인 'PHI-101'과 'PHI-501'의 생체 내 효능 등 연구결과 2건을 포스터 발표한다. PHI-101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로 국내와 호주에서 임상 1b상 시험을 진행 중이다. 항체 신약 개발 플랫폼 기업 와이바이오로직스는 항-CD39 항체 'AR062'의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CD39는 세포의 에너지원인 아데노신삼인산(ATP)을 분해해 아데노신으로 변환시키는 과정에 관여하는 단백질로, 면역억제 세포의 표면에서 높은 발현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면역항암제 'ABL112', 'ABL407'의 전임상 데이터를 발표한다. GC셀은 악성 T세포 림프종을 타깃으로 하는 CD5 CAR-NK인 GL205·GCC2005의 전임상 연구 결과와, 항암 면역세포치료제인 이뮨셀엘씨주의 리얼월드 데이터를 소개할 예정이다. 지놈앤컴퍼니는 신규 타깃 면역항암제 'GENA-104'의 전임상 결과 4건을 포스터를 공개한다. GENA-104는 신약개발플랫폼 지노클을 통해 발굴한 신규타깃 CNTN4를 표적으로 하는 면역항암 치료제로, 올해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고형암 대상 임상 1상 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 강민성기자 km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