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국힘 후보, 과학기술 10대 공약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상민 '국민의 힘' 대전 유성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19일 과학기술인 처우 개선과 자율적이고 안정적인 연구환경 수립을 위한 과학기술 관련 10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공약발표 회견을 갖고, 삭감된 R&D예산의 복원, 과학기술인의 정년 연장, 연금확충 등을 포함하는 과학인들과의 약속을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구 몰입 환경 조성... 과학기술계 힘 키울수 있는 목소리 내겠다”
[아이뉴스24 강일 기자] 이상민 ‘국민의 힘’ 대전 유성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19일 과학기술인 처우 개선과 자율적이고 안정적인 연구환경 수립을 위한 과학기술 관련 10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공약발표 회견을 갖고, 삭감된 R&D예산의 복원, 과학기술인의 정년 연장, 연금확충 등을 포함하는 과학인들과의 약속을 전했다.
이 후보가 밝힌 10대 공약은 △정년 65세로의 환원 △과학기술인의 연금 확충 △과학기술인을 기리는 공간조성 △삭감된 R&D예산의 원칙적 전액 복원 △출연연의 공운법상의 공공기관 제외에 따른 후속조치 △연구행정의 전문성 고도화와 역할 강화 △과기부 부총리제 승격 △한전기술주식회사의 원자로 설계개발본부 이전 반대 △한국첨단반도체기술센터 유치 △고준위방사성폐기물특별법의 조속 입법 등이다.
이 후보는 세부적으로 "자율적이고 안정적인 연구환경 수립을 위해 삭감된 R&D 예산의 원칙적 전부 복원과 R&D예산을 세출예산의 5%로 의무화하는 국가재정법 개정을 추진하겠다"며 "출연연 공운법상의 공공기관 제외에 따른 후속조치로 정원, 총액 인건비, 경상비, 성과점검 등 자율성 보장의 취지에 맞도록 연구행정의 전문성을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과기연전 노조 면담, 한전기술 대전 원설본부 면담 등을 통해 받은 건의사항을 토대로 한전 기술 주식회사의 원자로 설계개발본부의 이전 반대와 한국첨단반도체기술센터 유치, 고준위방사성폐기물특별법의 조속한 입법도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특히 "과학기술인들이 4차산업혁명시대 R&D연구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과기인의 자긍심을 키우고,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정부 여당의 힘 있는 다선의원으로서 과학기술인을 우대하고 과학기술계의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목소리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대전=강일 기자(ki0051@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스타 2024] '왕좌의 게임'·'몬길' 넷마블 시연작, 연출 통한 몰입감 '수준급'
- [지스타 2024] 그라비티 "프로젝트 어비스, 원작의 액션성으로 손맛 강조"
- 삼성SDI, EV·ESS 배터리 등 'CES 2025' 혁신상 4개 수상
- 민주 박균택 "'선거법 위반' 이재명, 당연히 '무죄'"
- [지스타 2024] "크래프톤이 '딩컴' 주목한 이유…재밌고 확장성 높아"
- [포토]'지스타 2024' 깜찍한 마법사
- [포토]섹시 여전사
- [포토]게임 밖으로 나온 섹시 캐릭터
- [지스타 2024] 그라비티 "정식 넘버링의 무게감…라그나로크3 기대해 달라"
- 딸뻘 편의점 알바생에 "밥 먹고 즐기자, 150 줄게" 치근덕거린 손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