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실적 기대되네’ 테슬라 모델Y 가격 인상···주가도 간만에 급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대 전기차 시장' 중국에서 샤오미에 이어 화웨이까지 전기차 사업에 뛰어든 가운데 공격적 할인 경쟁에 나섰던 미국 전기차 테슬라가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다만 주말 가격 인상 공지에 대해 테슬라 투자자로 유명한 게리 블랙 퓨처펀드 공동창업자는 "테슬라가 이제 판매량 뿐 아니라 판매 이익도 중요하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는 바 앞으로 전기차 가격을 점차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4월 가격 인상을 발표한 영향으로 모델 Y 구매 수요가 3월로 앞당겨지면 올해 1분기(1~3월) 실적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4월 미국서 가격 인상”
유럽서도 모델 Y 가격 올릴 듯
피스커, 1.5억달러 CB발행 소식
주가 하루 만에 17% 급락 눈길
투자자들은 이번을 계기로 테슬라의 현금 흐름이 개선될 것을 기대하며 저점매수에 나섰다.
다만 증시 전반이 20일(현지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방향성이 잡히지 않는 만큼 테슬라 주가도 시장 분위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 주가가 오른 배경은 회사가 미국·유럽 내 모델 Y 전기차 가격 인상에 나선다는 소식이 나온 영향이다.
회사는 지난 주말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4월 1일부터 미국 내 모든 모델Y 가격을 1000달러 인상할 것”이라고 공지했다. 테슬라는 이밖에 유럽 내에서도 전기차 가격을 2000유로 인상할 예정이다.
현재 미국 내 듀얼 모터 롱레인지 모델Y 가격은 4만9000달러부터 시작하는데 작년 초에는 5만4000달러였고 할인 경쟁이 일기 전인 2022년 중반에는 5만8000달러였다.
회사가 작년에 본격적으로 가격 할인에 나선 탓에 작년 4분기 영업이익(20억6400만 달러)은 전년 동기 대비 47% 급감한 바 있다.
다만 주말 가격 인상 공지에 대해 테슬라 투자자로 유명한 게리 블랙 퓨처펀드 공동창업자는 “테슬라가 이제 판매량 뿐 아니라 판매 이익도 중요하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는 바 앞으로 전기차 가격을 점차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4월 가격 인상을 발표한 영향으로 모델 Y 구매 수요가 3월로 앞당겨지면 올해 1분기(1~3월) 실적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테슬라는 다음 달 2일께 올해 1분기 전기차 판매 실적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국 전기차 기업이 중국산 저가차 경쟁과 글로벌 수요 둔화, 고금리에 따른 부채 부담이라는 삼중고에 놓인 가운데 신생 전기차 기업인 피스커는 이날 주가가 16%가까이 급락했다.
회사가 공장 가동 비용 문제를 들어 6주간 전기차 생산을 중단하는 한편 이자 부채를 내기 위해 최대 1억5000만달러 전환사채(CB)를 발행할 것이라고 밝힌 영향이다.
CB 는 통상 기업 자금 조달이 여의치 않을 때 활용하는 수단이라는 점에서 증시에서는 단기 악재로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체면 좀 구겨도돼, 제네시스 이기려면”…20%이상 깎아준다는 수입차, 어디? - 매일경제
- [MBN] '현역가왕' 톱7의 일본 버스킹 - 매일경제
- 직접 타봤다…한국인이 잘 모르는 취항 2년차 홍콩 가성비 항공사 - 매일경제
- 조국혁신당 비례1번 박은정 …2번 조국·3번 이해민·4번 신장식 - 매일경제
- 바이오주 쓸어담는 외국인 … 삼바 52주 신고가 - 매일경제
- 얼어붙은 수입차 시장…때아닌 '할인전쟁' - 매일경제
- “윤대통령 ‘물가와의 전쟁’ 선포”…비밀 병기 띄웠다 - 매일경제
- 서울대·연대 의대 교수들 "25일 사직서 일괄 제출" - 매일경제
- 사과 꼭 쥐고 보조금 챙기는 유통업자…정부 "사재기 엄단" 경고 - 매일경제
- “김택연 이름 기억하라” “06년 WBC 오승환 떠올라” 베어스 괴물루키 국대 데뷔전, 전 세계 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