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성훈 작가 개인전 ‘바다와 남자’…선광미술관 제2회 기획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작가 공성훈 개인전이 4월 2일부터 6월 1일까지 선광문화재단(이사장 심정구) 산하 선광미술관(관장 심우현)에서 열린다.
심우현 선광미술관장은 "본 전시에서 보여지는 작업들을 포함한 작가 공성훈의 모든 작품들은 그가 직접 현장에 가서 체험하며 찍은 풍경을 토대로 작업한 것"이라며 "이 전시에서 '작가의 시선'을 유념하면서 관람한다면 자연을 관조하고 직접 느꼈던 작가의 발자취를 보다 더 생생히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작가 타계 후 첫 개인전-그의 고향 인천에서 바다와>
작가 공성훈 개인전이 4월 2일부터 6월 1일까지 선광문화재단(이사장 심정구) 산하 선광미술관(관장 심우현)에서 열린다. 선광미술관이 마련한 제2회 기획전이다.
1965년 인천에서 태어난 공성훈 작가는 1990년대 후반까지 실험적이고 전위적이며 다양한 예술매체들로 작업을 진행하던 중 2000년 이후부터 주매체를 회화로 전향했다. 그의 작업은 예술가로서 고뇌하는 자아상과 풍경 등을 큰 캔버스에 담아 한국의 대자연의 숭고미와 그 안에서의 인간의 길을 통찰해 왔다.
나아가 작가 공성훈의 작품세계를 관통하며 하나의 주제가 되고 있는 특유의 ‘거리두기’와 이에 기저하는 작가의 시선적 존재감은 ‘인천 바다’라는 ‘가깝고도 먼’ 자연적 존재를 의식한 것과 결코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도 이 전시의 단초가 되고 있다.
공성훈 작가의 바다를 주제로 하는 작업 외에도 작가의 최근작, 즉 작가의 마지막 작업이라 할 수 있는 총 일곱 점으로 제작된 <웅덩이> 연작을 수도권에서 처음 소개한다. <웅덩이(2019)> 연작은 제주도의 곶자왈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심우현 선광미술관장은 “본 전시에서 보여지는 작업들을 포함한 작가 공성훈의 모든 작품들은 그가 직접 현장에 가서 체험하며 찍은 풍경을 토대로 작업한 것”이라며 “이 전시에서 ‘작가의 시선’을 유념하면서 관람한다면 자연을 관조하고 직접 느꼈던 작가의 발자취를 보다 더 생생히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전시 연계 이벤트로 4월 6일에는 심상용 서울대 교수, 최은주 서울시립미술관 관장, 하계훈 단국대 교수 등이 공성훈의 작품세계에 대한 담론을 펼친다.
1965년 인천에서 태어난 작가 공성훈은 서울예고 학창시절, 홍익대학교 미술실기대회 대상을 수상하는 등 이미 고등학교때부터뛰어난 재능으로 유명세를 떨친 바 있다.
서울대 서양화과를 졸업한 후 그는 돌연 서울산업대학에서 전자공학을 공부한다. 그는 당시 이러한 그의 결정을 두고 보다 심도있는 예술적 방법론을 연구하기 위함이었다고 기술한다. 실제로 그는 2000년까지 실험적이며 개념적인 다양한 매체의 작업들에 몰두했다.
2021년 1월, 암 투병중이였던 그는 갑작스러운 패혈증으로 별세했다.
한편 심우현 관장은 “선광미술관은 앞으로 다수의 기획전 및 무료대관전 등을 통해 인천을 방문하는 이들에게 동시대 미술을 소개하는 장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윤희 기자 pyh@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처럼 결혼·출산 NO”…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서 주목받는 ‘4B 운동’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단독] “초등생들도 이용하는 女탈의실, 성인男들 버젓이”… 난리난 용산초 수영장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