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하면 벤츠신, 스펙까지 읊는 배우···‘눈물의 여왕’ 이건 좀 심하잖아

김준 기자 2024. 3. 19. 10: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차량 9종·제작 지원
벤츠 차량 등장 지나쳐…노골적 광고 대사도

인기리에 방영 중인 tvN 주말 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제작을 지원한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의 광고가 노골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19일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 따르면 <눈물의 여왕>에는 고성능 전기 세단 ‘메르세데스-AMG EQS’와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 등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대표 차량들이 지원됐다.

극 중 주인공 홍해인의 차로 나오는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 680 4MATIC’.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제공

요즘 드라마에서 PPL(영화나 드라마의 소품 등으로 특정 기업 제품을 배치하거나 사용하는 것) 광고가 노출되는 것은 일반화돼 있다. 그러나 <눈물의 여왕>을 바라보는 업계의 시각은 곱지 않다. 출연 배우들이 차량의 주요 제원을 소개하는 등 PPL 수준을 넘어 직접광고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9일 첫 방송된 <눈물의 여왕>은 퀸즈 그룹 재벌 3세이자 백화점 대표 ‘홍해인’과 용두리 이장 아들인 ‘백현우’의 얘기를 다룬 드라마다. 재벌과 서민의 결혼, 결혼 3년차 부부의 위기와 다시 시작되는 사랑 이야기 등을 담아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특히 남녀 주연으로 출연 중인 김수현과 김지원의 개성있고 톡톡 튀는 연기로 <눈물의 여왕>은 방영 이틀 만에 넷플릭스 ‘글로벌 톱 10’ 시리즈(비영어권) 7위에 오르기도 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이 드라마에서 마이바흐 및 S-클래스 2종, 고성능 전기차 및 로드스터 3종, 주요 전기차 4종 등 총 9종의 대표 차량들을 내보냈다.

전기차인 ‘메르세데스-AMG EQS 53 4MATIC+’와 럭셔리 로드스터 ‘메르세데스-AMG SL 63 4MATIC+’ 등 2종은 명문대 법학과 출신의 변호사 백현우(김수현 분)의 차량으로 등장한다.

극 중 백현우의 차량으로 등장하는 ‘메르세데스-AMG EQS 53 4MATIC+’.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제공

플래그십 세단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 680 4MATIC’은 드마라 속 백화점 사장 홍해인(김지원 분)의 차량으로,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는 극중 M&A 전문가 윤은성의 차량으로 나온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이번 <눈물의 여왕> 차량 및 제작 지원이 드라마 속 주요 인물들을 입체적으로 부각하고, 소비자에게 메르세데스벤츠 대표 모델들의 매력을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벤츠 차량 등장 신이 과도하게 많고, 특정 장면에서는 등장인물이 아예 주요 차량의 특징까지 대사로 읊는 등 광고 행위가 너무 노골적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 드라마 4화에서 백현우의 조카로 출연한 한 어린이는 홍해인이 타고 온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 680 4MATIC’을 두고 “V형 8기통 바이터보 엔진에, ··· 최고출력에 제로백에 튜닝에, 거의 유니콘급인 저 차가 정말 제 숙모님 차라구요?”라는 ‘광고성’ 코멘트를 한다.

이후 어린이는 숙모 홍해인에게 벤츠를 태워줄 것을 요구하고,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 680 4MATIC’이 재차 등장한다.

드라마 속 백현우가 운전하는 로드스터 ‘메르세데스-AMG SL 63 4MATIC+’.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제공

한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최근 들어 프리미엄 수입차 브랜드들이 드라마 등에 차량을 지원하면서 다소 노골적인 광고 요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눈물의 여왕>을 보면서 홍해인이 조카에게 자신의 벤츠를 태워주는 장면이 과연 드라마 전개에 필요한가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드라마 제작사 관계자는 “조카로 출연한 어린이의 대사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협찬이 확정되기 전에 이미 대본에 있었다”면서 “실제 드라마에 등장한 차량은 8기통이 아닌 12기통”이라고 말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그동안 SBS 드라마 <천원짜리 변호사>,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 등에 ‘메르세데스-벤츠 EQS’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등 다양한 차량을 등장시켰다.

김준 선임기자 jun@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