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행사 나선 국민연금…삼성전기·롯데정밀·칠성 주총서 반대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03월 18일 15:05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국민연금이 조만간 열리는 삼성전기와 롯데정밀화학, 롯데칠성음료, 한솔케미칼 정기 주주총회에서 반대표를 행사할 계획이다.
국민연금이 의결권 행사 계획을 밝힌 11개 상장사 가운데 주총 안건을 한 건 이상 반대하기로 가닥을 잡은 곳은 삼성전기와 롯데정밀화학, 롯데칠성음료, 한솔케미칼 등 4곳이다.
국민연금은 삼성전기와 한솔케미칼 주총에서 보수한도 증액 안건에 대해 반대표를 행사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줄줄이 반대표 행사하는 국민연금
삼성전자 현대차 안건엔 모두 찬성
국민연금이 조만간 열리는 삼성전기와 롯데정밀화학, 롯데칠성음료, 한솔케미칼 정기 주주총회에서 반대표를 행사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등의 주총 안건에 대해서는 모두 찬성표를 행사할 계획이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오는 20~21일 열리는 삼성전자 현대차를 비롯한 11개 상장사 안건에 대해 의결권 행사계획을 18일 밝혔다. 이같은 사전 의결권 공개 대상은 국민연금 지분율이 10% 이상이거나 국내 주식 포트폴리오에서 비중이 1% 이상인 상장사다.
국민연금이 의결권 행사 계획을 밝힌 11개 상장사 가운데 주총 안건을 한 건 이상 반대하기로 가닥을 잡은 곳은 삼성전기와 롯데정밀화학, 롯데칠성음료, 한솔케미칼 등 4곳이다.
국민연금은 삼성전기와 한솔케미칼 주총에서 보수한도 증액 안건에 대해 반대표를 행사하기로 했다. 롯데정밀화학은 보수한도 유지 안건에 대해 반대할 계획이다. 국민연금 관계자는 “경영 성과 대비 과다한 보수를 지급한다”며 반대표 행사의 배경을 설명했다.
롯데칠성음료의 경우 보수한도 증액 안건과 김희웅 연세대 정보대학원 교수의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 선임 안건에 대해 반대표를 행사할 계획이다. 국민연금은 "김희웅 사외이사 내정자는 회사와 이해관계가 있어 사외이사로서 독립성이 훼손된다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김희웅 교수는 2020년부터 롯데칠성음료·롯데웰푸드 임직원을 대상으로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등을 교육하는 '롯데 데이터분석아카데미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이와 별도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신세계 호텔신라 제일기획 삼성SDI 주총 안건에 대해서는 모두 찬성표를 행사할 계획이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콧대 높던 애플 어쩌다가…"아이폰 파격 할인" 특단의 조치
- "그걸 10억에 누가 사냐" 욕먹던 수원 아파트…'대반전' [돈앤톡]
- "역대급 개미 소굴 열렸다" 한탄…'10만 주주' 떠난 네이버
- "사진 보고 예뻐서 여친이랑 왔어요"…MZ 핫플로 뜨는 곳 [송영찬의 신통유통]
- '이자장사'로 역대급 실적 내더니…은행원 연봉 또 올랐다
- "저도 재밌네요" 한소희 '짤' 주인공…"15살 강쇠 근황은" [인터뷰+]
- "한국 스킨케어 최고"…LA다저스 선수단 아내들 몰려간 곳
- 푸바오는 괜찮을까…"中 사육사, 삽으로 판다 때려" 학대 발각
- 허리 굽는 '난치병' 이봉주 깜짝 근황…"이제 잘 걷는다"
- 농협 직원 아들 이용해 '저질 레드향' 섞어 팔았다…'발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