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S] 마그네슘 부족? 눈 주위 떨린다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피로와 스트레스로 눈 주위 떨림을 경험하는 경우 흔히 마그네슘 부족이라고 이야기한다.
대부분은 마그네슘이 결핍될 정도로 영양 상태가 좋지 않은 사례는 드물고 스트레스·카페인 과다·피로·근육의 긴장 등에 의해 나타난다.
대부분의 안면 경련은 얼굴 한쪽에만 나타나는 반측성 안면 경련으로서 눈 주위뿐 아니라 입과 목 부위까지 나타난다.
양측 눈 주위에만 나타나는 안검경련과 안면 마비 후 이차적인 경련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RI·근전도검사 등 안면신경 상태 파악
19일 의료계에 따르면 안면 경련은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얼굴에 반복적인 근육 운동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대부분의 안면 경련은 얼굴 한쪽에만 나타나는 반측성 안면 경련으로서 눈 주위뿐 아니라 입과 목 부위까지 나타난다. 양측 눈 주위에만 나타나는 안검경련과 안면 마비 후 이차적인 경련이 발생하기도 한다.
안면신경인 제7 뇌 신경이 뇌간부에서 나오는 부위에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자극을 받아 안면 경련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와 호르몬 등에 의해 악화할 수 있고 뇌혈관이 노화로 인해 변화하면서 안면신경을 압박해 발생한다.
안면신경의 압박이 해소되면 반측성 안면 경련은 증상이 사라지게 된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약물치료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다. 장기간의 약물 사용으로 내성이 생기는 경우 주사요법을 고려할 수 있고 수술적 치료를 통해 영구적인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정확한 지점을 찾기 위해서는 MRI와 근전도검사 등을 복합해 안면신경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장진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환자 개인에 따라 안면 경련의 원인이 다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치료법이 다르다"며 "전문의의 조언에 따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김선 기자 sun24@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데뷔 후 첫 단발이라니… 장원영, AI 아니야? - 머니S
- '배달비 0원 시대' 연다… 쿠팡이츠 '무제한 무료배달' - 머니S
- [3월18일!] "사형 집행하라"… 서울대생 최 일병은 왜 그랬을까? - 머니S
- "그리운 상철 선배"…故문지윤, 급성패혈증 사망 4주기 - 머니S
- [단독] "직무교육 2개월 만에 2명 퇴사"… CJ대한통운 '술렁' - 머니S
- 박찬욱 신작 '동조자' 쿠팡플레이 뜬다… 로다주·산드라 오 주연 - 머니S
- 김가영, '대역전극' 펼치며 통산 두번째 월드챔피언 등극 - 머니S
- [STOCK] 위메이드, 3거래일만 반등… "블록체인 사업 지속 추진" - 머니S
- 하나로마트 찾은 尹… "물가관리 대책 속도감 있게 추진"(상보) - 머니S
- 의협 "정부, 왜 이제서야… 수가체계 개편 의구심 들어"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