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둥이 5000억원 이상 투입…중국 소비재 교체 본격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헌 제품을 새것으로 바꿔준다는 중국의 소비 활성화 정책인 이구환신(以舊換新)이 본격화된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중 하나인 징둥닷컴은 올해 5000억원 이상 보조금을 투입하는 등 민간 업체들이 소비재 보상 판매에 나설 예정이다.
중국 기업들과 지방 정부의 소비재 교체 활동은 올해 중국 정부의 주요 소비 활성화 정책이 이구환신에 맞춰졌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징둥·쑤닝·타오바오 등 민간도 소비재 보상 판매 나서
내수 큰 중국 시장 소비 붐 기대, 한국 수출도 관심
[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헌 제품을 새것으로 바꿔준다는 중국의 소비 활성화 정책인 이구환신(以舊換新)이 본격화된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중 하나인 징둥닷컴은 올해 5000억원 이상 보조금을 투입하는 등 민간 업체들이 소비재 보상 판매에 나설 예정이다. 일련의 소비 진작책이 중국에 수출하는 한국 기업에게도 기회가 될지 관심받고 있다.
18일 중국 경제 매체 이차이에 따르면 최근 징둥닷컴은 올해 30억위안(약 5545억원)을 투자해 더 많은 브랜드와 함께 가전 보상 판매 보조금을 늘리고 서비스 경험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징둥닷컴은 올해 가전 보상 판매에 참여하는 소비자가 2000만명 이상이고 보상 판매를 통해 수거되는 중고 가전제품은 3000만개를 넘어설 것이라고 예상했다.
중국의 가전 전문 유통업체인 쑤닝이거우(쑤닝닷컴)도 주요 가전제품, 휴대폰, 컴퓨터 등을 새 제품으로 교체할 때 혜택을 업그레이드하고 보조금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타오바오 역시 기업들과 함께 5억위안(약 925억원)을 투자해 보조금 확대를 추진키로 했다.
중국 최대 가전 박람회인 ‘AWE(Appliance & Electronics World Expo) 2024’가 열리고 있는 상하이에서는 가전 제품에 대한 대량 소비 촉진을 위한 여러 우대 정책이 시작됐다.
상하이에서는 이달 30일부터 연말까지 새로운 친환경 스마트 가전 소비 보조금 정책이 시행된다. 에어컨, 냉장고 등 16개 항목에서 1급 에너지 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거래가격 10%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이다. 친환경 가전 목록에는 공기청정기, 정수기 등이 새로 포함됐다.
충칭시는 새로운 친환경 가전을 사는 사람에게 보상 판매, 할인 등 혜택을 주는 판촉 활동을 지난 8일부터 시작했다. 가전기업은 보상 판매 보조금의 범위를 충족하는 소비자에게는 최대 10%의 보조금을 지급하게 된다.
중국 기업들과 지방 정부의 소비재 교체 활동은 올해 중국 정부의 주요 소비 활성화 정책이 이구환신에 맞춰졌기 때문이다.
중국 국무원은 최근 ‘대규모 설비 갱신 및 소비재 대체 촉진 행동 계획’을 통해 5개 분야 20개 핵심 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앞서 11일 폐막한 양회(전국인민대표회의+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도 이구환신을 주요 정책으로 제시했다.
내수 시장이 큰 중국에서 소비재 교체를 활성화하게 되면 경기를 띄우는 효과가 있다. 중국의 거시정책을 총괄하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대규모 장비·소비재 교체를 촉진하면 소비와 투자를 활성화해 생산력이 높아지고 에너지 절약 및 탄소 감축을 촉진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중국 신용평가사 둥팡진청의 왕칭 수석 거시경제 애널리스트는 이차이에 “광범위한 교체로 주민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올해 소비재 성장률은 6.5%로 전년과 같을 것”이라며 “이는 올해 가계 소비 성장 모멘텀이 더 강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이명철 (twomc@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청와대 행정관 "부부싸음 끝 아내 살해했다" 자백[그해 오늘]
- 나홀로 귀국→블로그 폭파…류준열♥한소희 열애 인정에도 후폭풍 계속[종합]
- ‘7살 제자’ 가족 몰살한 태권도 사범…알고보니 “온통 다 거짓말”
- 엄마와 5살 아들 숨졌다…고창담양고속도로서 ‘4중 추돌’
- 양궁 안산 “매국노” 저격…“한순간에 친일파 돼” 점주 한숨
- '비트코인 대박' 공무원은 왜 '압구정 현대'를 살까?
- 야구는 짐승남, 팬들엔 매너남, 아내엔 순정남...지금은 오타니 열풍
- '김용 재판 위증교사' 이재명 캠프 인사들 오늘 첫 공판
- '하락빔' 맞았나?…김광규 픽 부동산 근황보니[누구집]
- 밥상부담에 기름값까지…'유류세 인하' 연장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