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주 장관 "젊은 로컬 크리에이터 육성···전통시장·지역 활성화 이끌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 기업가형 소상공인(로컬크리에이터)들을 활용해 지역 활성화와 전통시장 부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강조했다.
오 장관은 15일 진행된 서울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전통시장이 문화관광형으로 옮겨가고 있듯이 좀 더 특색 있는 지역 상권 문화로 발전시켜야 한다"며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광장시장처럼 기존 전통시장 상인들과 관점이 다른 사람들이 신규 진입해 글로벌과 지역에 통하는 명품 로컬 시장을 만들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통시장에 로컬편집숍·와인바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 적극 활용하고
혁신 창업공간 '라이콘타운' 확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 기업가형 소상공인(로컬크리에이터)들을 활용해 지역 활성화와 전통시장 부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강조했다.
오 장관은 15일 진행된 서울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전통시장이 문화관광형으로 옮겨가고 있듯이 좀 더 특색 있는 지역 상권 문화로 발전시켜야 한다”며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광장시장처럼 기존 전통시장 상인들과 관점이 다른 사람들이 신규 진입해 글로벌과 지역에 통하는 명품 로컬 시장을 만들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광장시장은 많은 로컬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해 로컬편집숍, 페이스트리 피자, 와인바 등 기존 전통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특색 있는 공간과 제품들이 콘텐츠화되면서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그는 “현장 행보를 통해 지역소멸의 어떤 부분은 결국 커뮤니티에 천착하고 있는 이들에 의해서 바꿔가야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이렇게 변화를 이끄는 기업가형 소상공인들이 많아야 하는데 현재 자발적으로 이런 분위기가 생겨나고 있고, 중기부는 이들과 같은 기업가형 소상공인들이 더 확대되고 지역에 뿌리를 내려 전통시장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역과 전통시장의 변화를 위해 젊은 상인들의 창의성이 필요하며 이에 젊은 상인들을 위한 트랙을 따로 만들 것”이라면서 “젊은 상인들이 조금 더 다른 시각으로 시장 안에서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오 장관은 이달 4일 세종시에서 라이콘(LICORN)타운 1호점 개소식에 참석해 이러한 구상을 밝힌 바 있다. 라이콘타운은 지역 예비 기업가형 소상공인의 창업과 혁신을 돕기 위해 예비 소상공인의 시험 창업 공간이던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체험 점포를 전시·소통·체험·교육 등 복합 용도로 개편한 창업 공간을 말한다.
당시 오 장관은 “기업가형 소상공인은 지역소멸, 경쟁력이 부족한 서비스 산업 등 현재 우리나라가 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자 우리 경제의 활력소”라며 “라이콘타운이 기업가형 소상공인들이 라이콘으로 성장하도록 돕고 동네 상권까지 활력이 돌도록 하는 공간이 되길 바라고 세종점을 시작으로 지방자치단체들과 협업해 라이콘타운을 전국으로 확산하겠다”고 강조했다.
전통시장과 지역 활성화를 위해 모든 전통시장을 개선하기보다는 일부 거점 시장 개선을 우선적으로 하는 선택과 집중 전략도 펼칠 예정이다.
오 장관은 “과거 새마을운동의 성공 사례처럼 한 마을이 발전되면 이웃한 다른 마을들이 보고 배워 함께 발전하는 한국만의 경쟁 효과(emulation effect)가 있다”며 “이러한 한국만의 특성을 전통시장에 적용하려 한다. 성공적인 모범 사례가 나오면 다른 시장들과 지자체들도 이를 벤치마킹해 따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현섭 기자 hit8129@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보스러울 지라도' 박용진, 강북을 경선 '재도전'…'친명계' 한민수 등 20명 안팎 지원
- [영상] '아기도 어차피…' 저출생 원인 묻자 돌아온 말 [어생까]
- '정봉주 공천 취소 후폭풍' 이재명 “차점자는 우승자 안돼”…박용진 “순천은 차점자 됐다”
- '의사 관두고 용접 배운다' 주장에 용접협회장 '용접 우습나'
- 日銀, 마이너스 금리·YCC폐지 전망…국채매입은 지속
- 하마스 제안한 가자지구 휴전안에 미국 환영·이스라엘 거부… 커지는 동맹 '이견'
- 은평 오피스텔 사망 20대女 국과수 결과 나왔다…용의자 40대男 만화방서 체포
- 세탁기 왜 사죠? '인간 세탁기'가 다림질해서 문앞 배송해도 '엄청' 싼 '이 나라'[연승기자의 인도
- 이재명 '간땡이 부어터진 국민 능멸 '패륜 정권'에 주권자 살아있다는 것 보여줘야'
- 함운경 등 與 총선 후보 8명 “이종섭, 자진귀국 하라” 촉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