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시장 축소에도… SK그룹, 2년 연속 기업결합 '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SK그룹이 국내 최다 M&A(기업결합)를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17일 발표한 '2023 기업결합 심사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SK그룹의 비계열사 기업결합은 20건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았다.
SK그룹 관계자는 "인허가나 벨류체인 통합 과정에서 비계열사에 대한 기업결합 건수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SK그룹의 이같은 행보는 전체 기업결합 사례가 줄고 있는 최근 국내 M&A시장의 모습과 대조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K "인허가, 벨류체인 통합 과정서 비계열사 기업결합 증가"
[더팩트ㅣ최지혜 기자] 지난해 SK그룹이 국내 최다 M&A(기업결합)를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M&A 시장 축소에도 비계열사 기업결합이 오히려 늘었다. 지난 2022년부터 고금리와 경제침체의 여파로 전체 기업결합 사례가 줄고 있지만, SK그룹은 2년 연속 가장 많은 M&A 건수를 기록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17일 발표한 '2023 기업결합 심사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SK그룹의 비계열사 기업결합은 20건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았다. 2022년에도 18건을 기록해 최다 건을 기록했고, 지난해 2건 더 늘었다.
계열사의 기업결합을 포함하더라도 SK그룹이 26건으로 가장 많다. 이 역시 전년(30건)에 이은 2년 연속 최다 기록이다. 실제로 지난 2020년까지 76개였던 SK의 지분 투자 법인은 전년 상반기 말 기준 116개까지 급증했다.
SK가 기업에 직접 투자해 수익을 얻고 기업가치를 올리는 투자형 지주회사를 표방하는 과정에서 기업결합 사례가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분을 투자한 기업이 모두 그룹 내 결합기업으로 편입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투자 지분에 따라 계열사가 늘어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기업결합 수단은 △주식 취득 △임원 겸임 △합병 △영업양수 △합작회사 설립 등이 있다. SK그룹 관계자는 "인허가나 벨류체인 통합 과정에서 비계열사에 대한 기업결합 건수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SK그룹의 이같은 행보는 전체 기업결합 사례가 줄고 있는 최근 국내 M&A시장의 모습과 대조적이다. 지난해 국내 기업결합은 739건으로 전년 대비 137건(6.4%) 감소했다. 국내기업의 결합금액 규모도 55조원으로 3조원 축소됐다. 대기업집단에 의한 기업결합 역시 231건으로 전년 대비 12.1%나 줄었다. 건수와 달리 기업결합 금액은 전년 대비 56.8% 대폭 증가한 30조원으로 나타났다.
공정위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고금리 기조와 경기침체 우려가 이어지면서 기업결합 사례가 감소했다"면서도 "다만 일부 대기업에서 진행된 기업결합의 영향으로 대기업집단의 기업결합 금액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SK가 독보적인 1위를 기록한 가운데 중흥건설의 기업결합 신고가 13건, 한화가 9건으로 뒤를 이었다. 비계열사 기업결합은 SK에 이어 중흥건설(13건), 미래에셋·엘에스·포스코(각 8건) 순으로 많았다. 결합 수단은 주식취득이 280건(30.2%)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합작회사 설립(201건, 21.7%), 합병(197건, 21.3%), 임원 겸임(158건, 16.8%), 영업양수(93건, 10.0%) 등의 순이었다.
wisdo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용진 "강북을 전략경선 참여…불공정 규칙 바로잡아달라"
- '품절남' 홍진호, 오늘(17일) 10살 연하 연인과 결혼
- 현대차·기아, 친환경차 글로벌 누적 판매량 봤더니
- [르포] '돈봉투 의혹' 정우택, 6선 고지서 추락..."그럴 줄 몰랐다"
- 서울 임산부 누구나 교통비 70만원…거주요건 폐지
- [속보] 오영환 의원, 민주당 탈당하고 새로운미래 합류
- 빚 못 갚는 서민 늘었다…햇살론 대위변제율 20% 첫 돌파
- 로또 1111회 당첨번호 1등 17억, '수동 51억 초대박 나오나'
- 포항 해상서 선원 6명 탄 어선 전복 사고 발생 …4명 구조, 2명 실종
- [르포] '돈봉투 의혹' 정우택, 6선 고지서 추락..."그럴 줄 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