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종섭 특검법' 당론 채택···위성정당 보낼 의원 6명 제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17일 '이종섭 특검법'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보낼 의원 6명을 확정했다.
이와 함께 이날 의총에서는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보낼 비례대표 의원 강민정·권인숙·김경만·김의겸·양이원영·이동주 의원 등 6명 제명안을 의결했다.
이들은 모두 불출마 또는 낙천한 비례대표 의원들로, 조만간 더불어민주연합에 입당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17일 '이종섭 특검법'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보낼 의원 6명을 확정했다.
임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이 같은 사실을 밝혔다.
민주당은 해병대 채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를 받고 있는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출국하자 '피의자 도피'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에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소병철 의원, 외교통일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이용선 의원은 지난 12일 국회 의안과에 '이종섭 특검법안'을 제출했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특검법안에 대해 "이 전 장관의 도피성 해외 출국에 관여했을 것으로 보이는 대통령실과 법무부, 외교부에 대한 수사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며 "이 특검법을 통과시키는 것이 목표이고, 총선 이후에도 국회가 가동되는 기간이 있으니 그 동안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특검을 통해 이 전 장관을 주호주대사에 임명한 과정 전반의 타당성을 따지는 한편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 조치를 해제한 법무부 장관과 외교부 장관 등을 고발 및 탄핵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날 의총에서는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보낼 비례대표 의원 강민정·권인숙·김경만·김의겸·양이원영·이동주 의원 등 6명 제명안을 의결했다.
이들은 모두 불출마 또는 낙천한 비례대표 의원들로, 조만간 더불어민주연합에 입당할 예정이다. 이 같은 '위성정당 의원 꿔주기'는 의석수 순으로 결정되는 총선 기호에서 앞번호를 차지하기 위해서다. 임 대변인은 추가 제명이 이뤄질 가능성에 대해 "가능성이 닫혀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직선거법상 비례대표로 선출된 국회의원이 소속 정당에서 탈당하면 의원직을 자동으로 상실하게 된다. 이 때문에 의원직을 유지한 채 당적을 옮기려면 현 소속 정당의 제명 절차가 필요하다. 앞서 국민의힘도 역시 같은 목적으로 지난 15일 비례대표 의원 8명을 제명하기로 했다.
박동휘 기자 slypdh@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보스러울 지라도' 박용진, 강북을 경선 '재도전'…'친명계' 한민수 등 20명 안팎 지원
- [영상] '아기도 어차피…' 저출생 원인 묻자 돌아온 말 [어생까]
- '정봉주 공천 취소 후폭풍' 이재명 “차점자는 우승자 안돼”…박용진 “순천은 차점자 됐다”
- '의사 관두고 용접 배운다' 주장에 용접협회장 '용접 우습나'
- 日銀, 마이너스 금리·YCC폐지 전망…국채매입은 지속
- 하마스 제안한 가자지구 휴전안에 미국 환영·이스라엘 거부… 커지는 동맹 '이견'
- 은평 오피스텔 사망 20대女 국과수 결과 나왔다…용의자 40대男 만화방서 체포
- 세탁기 왜 사죠? '인간 세탁기'가 다림질해서 문앞 배송해도 '엄청' 싼 '이 나라'[연승기자의 인도
- 이재명 '간땡이 부어터진 국민 능멸 '패륜 정권'에 주권자 살아있다는 것 보여줘야'
- 함운경 등 與 총선 후보 8명 “이종섭, 자진귀국 하라” 촉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