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널' 8년 만에·'수사반장' 35년 만에…결국 속편 만든다

황재하 2024. 3. 1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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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한 전작에 기대 관심 유발…흥행 이어갈지 주목
'대장금' 이영애 10년 만에 '의녀 대장금'으로 분장
드라마 '수사반장 1958'과 '시그널' 시즌1 [MBC·tvN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기자 = 35년 만에 프리퀄(시간상 앞선 이야기를 다룬 속편)이 제작되는 '수사반장', 8년 만에 시즌2 대본이 집필 중이라고 발표된 '시그널'.

오래전 흥행했던 드라마의 속편 내지는 같은 주인공을 다루는 작품이 잇달아 제작돼 전작의 성공을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17일 방송가에 따르면 다음 달 19일 첫 방송을 앞둔 MBC 드라마 '수사반장 1958'은 1989년 종영한 '수사반장'과 같은 인물을 주인공으로 삼아 10년 이상 앞선 시절의 이야기를 담는다.

최불암 주연의 '수사반장'은 1971년 3월 6일부터 18년 동안 880회가 방영됐다. 최고 70%대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한국판 수사 드라마의 시초로 꼽힌다.

'수사반장 1958'은 제목처럼 1958년을 배경으로 '수사반장'에서 최불암이 연기했던 박영한 반장의 젊은 시절 이야기를 다룬다. '모범택시' 시리즈의 인기를 이끈 배우 이제훈이 청년 박영한을 연기하고, 이동휘가 동료 형사로 출연한다.

tvN 드라마 '시그널' 역시 2016년 3월 종영한 지 8년 만에 속편의 대본이 집필 중이라는 사실이 공개돼 화제가 됐다.

장원석 비에이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최근 이탈리아 수도 로마의 라 사피엔차 대학에서 열린 K-콘텐츠 관련 행사에서 "김은희 작가가 '시그널' 시즌2 대본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시그널' 시즌1 각본을 쓴 김은희 작가도 참석했다.

'시그널'은 과거와 현재의 형사들이 무전기로 시간을 뛰어넘어 연락을 주고받으며 장기 미제 사건을 해결하는 내용을 다룬 작품이다. 시즌1은 이제훈, 김혜수, 조진웅이 주연을 맡았다.

이 작품은 흥미로운 소재와 짜임새 있는 서사, 주연 배우들의 명연기를 바탕으로 13%대의 최고 시청률을 기록해 케이블 채널 드라마로서는 큰 성공을 거뒀다.

시즌2의 세부 정보나 방영 시기 등은 정해지지 않았다.

드라마 '대장금'의 이영애 [연합뉴스 자료사진]

2004년 MBC 드라마 '대장금'에 출연해 사랑받았던 이영애는 10년 만에 다시 의녀 장금으로 분장한다.

제작사 판타지오는 올해 10월 '의녀 대장금'(가제)의 첫 촬영을 시작하기로 하고 이영애를 캐스팅했으며 드라마 작가와 계약을 마쳤다고 최근 공식 발표했다. 이르면 내년에 드라마가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대장금'은 조선시대 의녀로 기록된 인물 장금(이영애 분)을 주인공으로 세워 가상의 이야기를 덧댄 작품이다. 최고 시청률은 57.8%에 달했다.

'의녀 대장금'은 '대장금'과 동일한 인물을 주인공으로 설정하고 같은 배우가 출연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속편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

하지만 작가와 제작사가 다르고 저작권 등의 장벽이 있기 때문에 속편으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실제로 '대장금'의 극본을 쓴 김영현 작가의 소속사인 KPJ는 '의녀 대장금'이 김 작가와 무관하며 '대장금'과는 별개의 작품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는 취지로 선을 그었다. 판타지오도 이런 구분을 인정하고 있다.

오랜 기간이 지나 후속편이 제작된 사례는 드라마뿐 아니라 예능 프로그램에도 있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세 시즌이 방영됐던 tvN 예능 '크라임씬'은 최근 티빙 오리지널 '크라임씬 리턴즈'로 7년 만에 돌아왔다.

'크라임씬' 시리즈는 시청률이 높지는 않았으나 고정 시청자층이 있었고 2017년 시즌3 종영 이후 속편을 기다리는 이들이 많았다고 한다.

속편은 완성도가 전작에 미치지 못하면 팬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줄 수 있다는 부담을 안고 시작한다. 세계관과 설정을 동일하게 설정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다. 전작과 같은 배우를 캐스팅하려면 훨씬 많은 출연료를 지급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대신 성공한 원작에 기대 주목받기 쉽고 어느 정도 재미를 보장한다는 장점도 있다. 그래서 종영한 지 오래된 작품의 속편을 제작하는 사례가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이미 성공한 작품의 이야기를 가져온다는 자체가 흥행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더 높이는 만큼 속편이 나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설명했다.

jae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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