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 작년보다 2단계 상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남양주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2023년 실적)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자체 적극행정 종합평가 제도 도입, 기관장의 추진 의지, 교육 및 홍보 실적 등 평가 지표 전반에 걸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2일 발표된 올해 평가 등급은 총 3단계(우수, 보통, 미흡)로 2023년 평가에서는 '미흡' 등급이었으나 2단계 상승했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지자체를 4개 그룹(광역, 시, 군, 구)로 나눠 적극행정 추진계획의 적정성, 활성화 노력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등 18가지 세부 항목을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과 국민 평가단이 심사했다.
시는 자체 적극행정 종합평가 제도 도입, 기관장의 추진 의지, 교육 및 홍보 실적 등 평가 지표 전반에 걸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전국 최초로 적극행정위원회 심의를 통해 65세 이상 노인에게 지급하는'어르신 교통비'를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소득에서 제외하도록 결정함으로써 기초생활수급자의 급여 감소와 자격 중지 없이 이동권을 보장할 수 있게 한 사례가 전문가 평가에서 호평을 받았다.
자체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 발굴한 '우리 동네 주차장' 사업이 시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지속 확대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민평가에서 높게 평가됐다.
'우리 동네 주차장'은 시민들의 주차 불편을 해소하고 도시 미관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공한지를 토지 소유자와의 협의를 통해 임시 주차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주광덕 시장은 "기존의 관례를 벗어나 진심으로 시민 시장님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적극행정이고 목민관의 자세라고 생각한다"며 "적극행정 문화를 행정의 모든 분야로 확산하고 정착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이건구 기자 gt2095@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행픽] 빨라진 개화 시기… 이번 주 열리는 벚꽃 축제 - 머니S
- 류준열도 열애 인정… "한소희와 올 초부터 만나고 있다" - 머니S
- 한소희, 류준열과 열애 직접 인정… "환승 아냐, 혜리에 미안" - 머니S
- [3월16일!] 아시아계만 골라서 '탕'… 끝내 사과 안한 총격범 - 머니S
- 성탄절 새벽 '32명 사상' 서울 도봉구 아파트 화재… 원인은 담뱃불 - 머니S
- 유례없는 청약홈 장기 중단… 건설업체 '발 동동' - 머니S
- 비트코인 급락에도 나홀로 랠리 '솔라나'… "133만원 간다" - 머니S
- "임영웅에게 고객 뺏기면 안 돼" 은행권에 라이즈·뉴진스 총출동 - 머니S
- 뇌혈관 의사들 "사태 해결까지 병원 지키고 있겠다" - 머니S
- '인력난' K-조선, 상반기 대규모 채용 돌입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