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문화적 가교役’… 유럽사의 그늘에 가려진 비잔티움·오스만 재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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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움직이는 힘과 문화적 역량을 갖췄으나 세계사의 중심축으로부터 관심받지 못하고 고립되어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중간세계(Middle World)'를 비잔티움제국과 오스만제국을 통해 재조명한다.
그러나 동양이면서 서양 같은, 서양이면서 동양 같은 중간세계인 비잔티움과 오스만제국은 오랜 세월 유럽사 중심의 세계사 그늘에 가려 주목받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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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세계사 비잔티움과 오스만제국/이희철/리수/2만8000원
세상을 움직이는 힘과 문화적 역량을 갖췄으나 세계사의 중심축으로부터 관심받지 못하고 고립되어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중간세계(Middle World)’를 비잔티움제국과 오스만제국을 통해 재조명한다.
1453년, 메흐메드 2세의 콘스탄티노플 정복으로 1000년 기독교 제국 비잔티움은 종식되고 오스만제국이 출발했다. 이로써 비잔티움의 콘스탄티노플은 이스탄불이라는 새로운 지명으로 불리게 된다. 현재 튀르키예가 있는 아나톨리아반도의 역사다.
오스만제국의 출발은 신 중심 사회에서 인간 중심의 사회를 지향한 르네상스시대의 개막과 무관치 않다. 콘스탄티노플 함락이 임박해오자 비잔티움제국 내 그리스 고전학 연구학자들이 문헌을 들고 가까운 제노바, 피렌체, 베네치아 등 이탈리아 도시국가로 망명하기 시작했다. 이때 콘스탄티노플을 통해 이탈리아로 넘어간 그리스 고전은 줄잡아 4만여 점에 이른다. 고전을 들고 이탈리아로 넘어간 학자들로 인해 서양 르네상스시대의 발판이 마련된 것이다.
대항해시대의 단초를 제공하기도 했다. 오스만제국의 지중해 장악과 통제에 따라 해상무역로가 차단되고 향신료를 얻기가 쉽지 않았던 상황 등 당시 시대상을 서술하고 있다. 중간세계사의 흔적은 역시 역사는 숲과 나무를 동시에 보는 지혜가 요구되는 영역임을 알게 한다.
김신성 선임기자 sskim65@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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