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리재사진첩] 광주 찾은 한동훈에 “5·18 망언 후보 공천 진정한 사과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광주와 순천 등 호남 지역을 방문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광주 광주실감콘텐츠큐브(GCC)에서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전날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대구 중·남구 도태우 후보에 대한 공천을 취소한 것에 대해 "도 후보께서 5·18에 관한 과거 입장에 대해 잘못됐다는 걸인정하고 헌법 전문 수록과 5·18 정신을 이어가겠다는 말씀까지 했다. 그런 정도 반성을 하면 과거 특정 시기에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었어도 우리 당에서 받아들일 수 있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광주와 순천 등 호남 지역을 방문했다.
이번 호남 방문은 5·18 북한 개입설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대구 중·남구 도태우 후보에 대한 공천이 취소된 뒤 하루 만에 진행됐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광주 광주실감콘텐츠큐브(GCC)에서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전날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대구 중·남구 도태우 후보에 대한 공천을 취소한 것에 대해 “도 후보께서 5·18에 관한 과거 입장에 대해 잘못됐다는 걸인정하고 헌법 전문 수록과 5·18 정신을 이어가겠다는 말씀까지 했다. 그런 정도 반성을 하면 과거 특정 시기에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었어도 우리 당에서 받아들일 수 있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다만 “공관위 판단은 그 이후 다른 사안들에 대한 언급들이 더 나오고 하게 되면, 우리 당 입장에서는 공천을 유지하기 어렵지 않은가 새로 판단을 한 것 같다”며 “저도 거기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한 위원장은 광주 충장로에서 광주지역 국민의힘 총선 출마자들과 함께 거리인사를 했다. 행사장에는 광주전남촛불행동 회원들이 ‘5·18 망언 후보 공천 광주 기만하는 한동훈은 물러가라’, ‘이종섭 해외 빼돌리기 해병대 수사외압 윤석열을 탄핵하라’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답하시오 답하시오 한동훈 위원장은 광주 시민에게 답하시오. 해외 빼돌리는 대통령 어떻게 할지 답하시오”라고 외치기도 했다.
한 위원장은 전북 전주 한옥마을을 찾아 청년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강창광 선임기자 chang@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배식 기다리는데 이스라엘 ‘헬기 사격’…가자 280명 사상
- ‘도주 대사’ 이종섭, 땅에 떨어진 ‘군인의 명예’
- ‘기자 회칼 테러’ 유족 “황상무 발언은 명백한 협박, 제정신인가”
- 이종섭 두고 “정치적 이슈냐”던 한동훈, 하루 만에 “빨리 들어와야”
- 3000원 애호박은 사치…“국밥 하나를 두 끼에 나눠 먹어”
- “구직 문의드려요” 병원 등지더니 다른 병원 찾아 나선 전공의들
- 국힘, 김예지 등 비례 8명 제명해 위성정당에 꿔줬다
- 컷오프 임태훈 ‘재추천’ 만장일치…민주연합 교체 요구 거부
- 휘문고 현주엽 감독 민원 접수…“먹방 찍느라 훈련 불참”
- “군내 없고 맑은 국물” 미쉐린이 인정한 돼지국밥 함 무~보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