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재팬무비페스티벌’ 15일 개막···스즈키 세이준 감독 다이쇼 로망 3부작 상영
아트나인에서 개최되는 ‘2024 재팬무비페스티벌: 스즈키 세이준 미학 – 다이쇼 로망 3부작’이 릴레이 GV 라인업 공개 후 화제를 모았던 가운데 매진 회차가 속출하며 뜨거운 열기를 입증했다.
일본국제교류기금서울문화센터와 ㈜엣나인필름이 공동 주최하는 2024 재팬무비페스티벌 ‘스즈키 세이준 미학 – 다이쇼 로망 3부작’은 장르의 혁신가 스즈키 세이준의 탐미주의적 미학의 정점을 찍은 ‘다이쇼 로망 3부작’으로 불리는 ‘지고이네르바이젠’, ‘아지랑이좌’, ‘유메지’를 상영하는 기획전이다. 특히, 일본에서 스즈키 세이준의 탄생 100주년 기념으로 제작된 디지털 리마스터링된 버전으로 상영된다. 기획전 시작 전부터 화제를 모았던 가운데, 드디어 오늘 개최되었다.
2024 재팬무비페스티벌을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도록 특별한 부대행사들을 마련해 화제를 모으고 있는데, 먼저 릴레이 GV 행사이다. 정성일 평론가부터 이상용 평론가, 김봉석 평론가 그리고 isvn의 멜트미러 작가와 김정각 감독이 함께하는 총 4회의 강연과 관객과의 대화는 예매 오픈과 동시에 매진 회차가 속출하며 뜨거운 화제를 입증했다.
관객들 뜨거운 반응과 함께 16일 토요일부터 진행되는 2024 재팬무비페스티벌 – 스즈키 세이준 미학 다이쇼 로망 3부작의 첫 GV는 3월 16일 토요일 18:30 ‘지고이네르바이젠’ 상영 후 이상용 평론가의 강연으로 시작한다. 강연의 주제는 ‘탐미와 유미, 기이와 기묘를 오가는 끝없는 혼란의 향연’으로, 이상용 평론가는 강연할 영화 ‘지고이네르바이젠’에 대해 “세이준의 영화 중 가장 정제된 작품 중 하나다. 그럼에도 삼각, 사각 아니 오각의 관계들이 뒤엉키면서 방랑과 죽음, 소유와 헛됨 그리고 그들과 그녀들의 사연을 바탕으로 쉼 없이 전진하는 세이준의 스타일을 보여준다”고 설명한다. 더불어, “다이쇼 로망의 출발점이자 80년대 세이준의 대표작을 통해 점점 더 자유분방해지는 로망 3부작의 고리까지 읽고자 한다.” 라며 강연에서 깊게 파헤칠 스즈키 세이준의 미학에 대해 예고하여 관객들에게 큰 기대를 모으며 예매 오픈과 함께 매진을 기록했다.
19일에는 김봉석 평론가와 스즈키 세이준 다이쇼 3부작의 화려한 마무리인 <유메지>를 19:00 상영 후 GV가 진행된다. 김봉석 평론가는 스즈키 세이준에 대해 “그는 비주류의 거장이고, B급 문화의 기수였다. 그리고 바로 그 이유로 그는 시대를 뛰어넘는 거장이 될 수 있었다.”라고 찬사를 전한 바 있다. 스즈키 세이준의 탐미주의적 미학이 정점이 찍은 다이쇼 3부작의 마지막 작품 <유메지>를 짚어보며 관객들의 감상 폭을 넓혀줄 예정이다.
20일 수요일에는 ‘지고이네르바이젠’ 19:00 상영 후 isvn의 비디오 아티스트 멜트미러 와 김정각 감독과 함께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한다. isvn은 뮤지션 김한주와 영상 감독 겸 게임 개발자 멜트미러, 영화 감독 김정각, 만화가 김도이, 그래픽 디자이너 정해리, 의류 디자이너 이유미 등이 게임과 게임적인 것을 함께 만들고 있는 게임 제작 공동체다. 스즈키 세이준의 영향을 받아 파괴적인 미학을 선보이고 있는 비디오 아티스트 멜트미러와 ‘지고이네르바이젠’를 테마로 게임을 개발하였던 김정각 감독이 함께 관객들과 이야기를 나눌 예정으로, 동시대의 젊은 아티스트들이 스즈키 세이준을 왜 사랑하고, 그에게 영감을 받을수밖에 없는지 살펴볼 수 있는 기회로 화제를 모았다.
기획전의 마지막을 장식할 정성일 평론가의 강연은 22일 금요일 19:00 ‘아지랑이좌’ 상영 후 진행될 예정이다. 해당 강연은 스즈키 세이준의 다이쇼 3부작을 모두 다루는 시간으로 다이쇼 로망 3부작에 해당되는 가능한 다이쇼 로망 3부작에 해당하는 ‘지고이네르바이젠’, ‘유메지’, ‘아지랑이좌’ 3편 모두 관람 후 강연 참여를 권유한다. 그 중에서도 ‘아지랑이좌’는 스즈키 세이준 다이쇼 3부작 중에서도 가장 미학적인 정점을 찍었다는 평을 받았기에, 정성일 평론가가 파헤칠 스즈키 세이준의 파괴적인 미학과 지금 보아도 새로운 독창적인 연출에 관객들이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예매가 오픈되자마자 매진이 된 회차로 이번 기획전의 화려한 마무리를 장식할 예정이다.
관객들의 뜨거운 화제를 모으고 있는 포스터 및 프로그램 북 증정 이벤트, 일본 영화 기획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줄 문학과지성사 일본 도서 증정 이벤트, 농심의 이토엔 오이오차 증정 이벤트 등 다채로운 이벤트로 관객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2024 재팬무비페스티벌: 스즈키 세이준 미학 – 다이쇼 로망 3부작’은 15일부터 24일까지 아트나인에서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로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경X이슈] 김광수는 왜, 꺼진 ‘티아라 불씨’를 살렸나
- 홍현희, ♥제이쓴과 결혼하길 잘했네 “인생 완전 달라져” (백반기행)
- 빈지노♥미초바 득남, 옥택연·로꼬·김나영 등 축하 물결
- [스경X이슈] 율희, 최민환 ‘업소 논란’ 속 활동 시동··· 양육권 가져오나
- “커플템 NO” 정우성·신현빈, 열애설 초고속 부인
- 나나 “다섯 배 정도 아픈 것 같다”···타투 제거 시술 공개
- 김예지, 활동 중단 원인은 쏟아진 ‘악플’ 때문이었다
- [종합] ‘돌싱글즈6’ 역대 최다 4커플 나왔다, 행복 출발
- 남현희, 누리꾼 30명 ‘무더기 고소’
- [공식] 배우 곽시양·임현주 커플 결별···“좋은 동료로 남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