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게임즈, LoL e스포츠 콘텐츠 매출 분배... 게임단 지속가능성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라이엇 게임즈가 2025년부터 리그오브레전드(LoL) e스포츠 전략을 조정해 새로운 수익 모델을 도입한다.
LoL e스포츠 관련 콘텐츠 수익을 적립해 분배하는 글로벌 매출 풀(GRP)을 조성하고 순위 및 팬덤 규모에 따라 할당한다.
라이엇 게임즈는 GRP 조성에 기여하고자 기본 e스포츠 수익 공유 비율을 높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라이엇 게임즈가 2025년부터 리그오브레전드(LoL) e스포츠 전략을 조정해 새로운 수익 모델을 도입한다. LoL e스포츠 관련 콘텐츠 수익을 적립해 분배하는 글로벌 매출 풀(GRP)을 조성하고 순위 및 팬덤 규모에 따라 할당한다. e스포츠 구단 상당수가 적자에 시달리는 가운데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한다는 취지다.
존 니덤 라이엇 게임즈 e스포츠 부문 사장은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LoL 이스포츠 수익 모델을 전면 개편할 것이라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GRP의 50%는 '일반 배분'으로 분류, 티어1 팀에게 할당한다. GRP의 35%는 '경쟁 배분'이라는 이름으로 지역 리그 순위와 국제대회 순위 등 팀 성적에 따라 배분한다. GRP의 나머지 15%는 '팬덤 배분'에 들어간다. 선수·리그·팀 브랜드에 대해 탄탄한 팬덤을 구축한 팀에게 제공한다.
라이엇 게임즈는 GRP 조성에 기여하고자 기본 e스포츠 수익 공유 비율을 높인다. 한 시즌에 출시하는 LoL 이스포츠 디지털 콘텐츠 양도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라이엇 게임즈가 연간 LoL 이스포츠 투자 규모 손익분기점을 달성하게 되면 스폰서십이나 중계권과 같은 여타 분야 매출 50%를 추가로 GRP에 적립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LCK(한국)와 LCS(북미), LEC(EMEA)에 2025년부터 적용된다. 라이엇 게임즈 e스포츠 성과를 팀과 함께 누리고 각 팀으로 하여금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예측할 수 있는 수준에서 수익이 배분되게끔 하는 것이 목표다.
니덤 사장은 “GRP는 리그와 파트너십을 맺은 팀에게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경쟁력 제고, 팬덤 구축, 이스포츠에 대한 관심 증대 등의 다양한 활동을 장려하는 매개체가 될 것”이라며 “생태계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성을 높이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은 기자 jepar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美 정부, 삼성에 보조금 8조원 지급 계획”
- 中 가전시장 공략…삼성은 '현지 특화' LG는 'YG 겨냥'
- 쉐보레, '2025 트랙스 크로스오버' 출격…커넥티비티 탑재·레드라인 추가
- 러 피겨 金 발리예바, 13세부터 '56가지' 약물 투여
- “한국서 아내 공개” 日 오타니, 전세기 앞에서 나란히
- 러 국방부, “우크라군 참전 한국인 용병 15명 중 5명 사망”
- “내가 '나카모토 사토시'”…호주 男, 비트코인 창시자 아니다
- 티맥스AI, 육군 규정 교육 챗봇 시스템 '하이퍼챗봇' 최종 버전 공개
- 美서 레고 조각 '2400만원'에 팔린 이유는?
- LG 계열사 수장, 獨 벤츠 본사 방문…협력 강화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