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게임즈, 롤 e스포츠팀에 디지털 콘텐츠 수익 분배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라이엇게임즈가 리그오브레전드(LoL·롤) e스포츠 팀들에게 디지털 콘텐츠 수익 분배를 확대해 이들의 안정적 경영을 돕는다.
라이엇게임즈는 2025년부터 롤 e스포츠 관련 새로운 수익 모델(BM)을 도입하겠다고 15일 발표했다.
새 BM에서 팀들은 고정 금액에 더해 롤 e스포츠 디지털 콘텐츠 수익을 나눠 받는다.
과거 디지털 콘텐츠 수익은 미드시즌 인비테이셔널(MSI) 및 월드 챔피언십과 같은 국제 대회에 참가한 팀만 받을 수 있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매출 풀 조성…"국제대회 미참여 팀도 수혜 가능"
(서울=뉴스1) 윤주영 기자 = 라이엇게임즈가 리그오브레전드(LoL·롤) e스포츠 팀들에게 디지털 콘텐츠 수익 분배를 확대해 이들의 안정적 경영을 돕는다.
라이엇게임즈는 2025년부터 롤 e스포츠 관련 새로운 수익 모델(BM)을 도입하겠다고 15일 발표했다.
기존의 경우 팀들은 참가비를 내고 리그 진입 후 리그의 매출 50%를 받는 구조였다. 대부분 기업 후원(스폰서십)에 의존하는 방식이라 경제 상황에 따라 매출이 불안정해질 수 있었다.
새 BM에서 팀들은 고정 금액에 더해 롤 e스포츠 디지털 콘텐츠 수익을 나눠 받는다. △롤 챔피언스 코리아(LCK, 한국 리그) △롤 챔피언십 시리즈(북미) △롤 이미아 챔피언십(EMEA, 유럽·중동·아프리카)에 2025년부터 적용된다.
디지털 콘텐츠 매출은 기업 후원보다 상한이 더 높고 불황에 의한 영향도 덜하다.
수혜 범위를 확대하고자 3가지 기준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 매출을 분배하는 글로벌 매출 풀(GRP)도 조성한다.
과거 디지털 콘텐츠 수익은 미드시즌 인비테이셔널(MSI) 및 월드 챔피언십과 같은 국제 대회에 참가한 팀만 받을 수 있었다. 이런 팀들은 한 시즌당 전 세계 20~30개에 불과했다.
GRP 50%는 일반 배분으로 분류돼 티어1 팀들에게 할당된다. 35%는 경쟁 배분으로 분류 후 지역 리그·국제대회 순위 등 팀 성적에 따라 배분한다. 나머지 15%는 팬덤 배분에 들어가며 선수·리그·팀 관련 팬덤을 확보한 팀에게 제공한다.
아울러 연간 롤 e스포츠 투자 규모가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경우 스폰서십·중계권 등 기타 매출의 50%를 추가로 GRP에 적립한다. 한 시즌에 내놓는 디지털 콘텐츠 양도 늘려 GRP를 키울 계획이다.
존 니덤 라이엇게임즈 e스포츠 부문 사장은 "MSI 및 월드 챔피언십의 분당 평균 시청자 수(AMA)가 각각 전년 대비 58%, 65% 올랐다"며 "e스포츠에 몰락이 찾아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legomast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전처, 김병만 명의로 사망보험 20개 가입…수익자도 그녀와 양녀 딸" 충격
- 괌 원정출산 산모, 20시간 방치 홀로 사망…알선업체 "개인 질병, 우린 책임 없다"
- 격투기 선수 폰에 '미성년자 성착취 영상' 수십개…경찰, 알고도 수사 안했다
- 토니안 "상상초월 돈 번 뒤 우울증…베란다 밑 보며 멋있게 죽는 방법 생각"
- 절도·폭행에 세탁실 소변 테러…곳곳 누비며 공포감 '고시원 무법자'
- 김태희, ♥비·두 딸과 성당서 포착…"꿈꾸던 화목한 가정 이뤄"
- 14만 유튜버 "군인들 밥값 대신 결제" 말하자…사장님이 내린 결정 '흐뭇'
- 박나래 "만취해 상의탈의…이시언이 이단옆차기 날려 막아"
- 최현욱, SNS '전라 노출' 사진 게시 사고…'빛삭'에도 구설
- 12억 핑크 롤스로이스에 트럭 '쾅'…범퍼 나갔는데 "그냥 가세요"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