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는 식재료 관리…TV는 실시간 화질 UP”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주요 기업들이 인공지능(AI) 사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일반 소비자들을 위한 가전제품에도 AI 기술을 경쟁적으로 도입하면서, 생활 곳곳에서 AI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도 많아지고 있다.
비전 AI와 온디바이스 AI 기술 기반으로 신선 식품 33종을 분류하고 매칭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 냉장고 신제품에 AI 탑재…에너지 절감
올인원세탁기도 빅스비 통해 음성 제어 가능
LG 올레드 에보, 저화질 영상 분석해 고화질로
패밀리허브 모델에는 식재료를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는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도 탑재됐다. 냉장고 선반에 넣고 빼는 식재료, 도어 쪽에 보관하는 식재료를 내부 탑재 카메라로 촬영하고, 종류를 인식해 푸드 리스트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이다. 비전 AI와 온디바이스 AI 기술 기반으로 신선 식품 33종을 분류하고 매칭할 수 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도 있다. 고성능 칩과 ‘타이젠’ 운영체제(OS)를 기반으로 7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제공해, 다양한 생활 편의 기능을 지원한다. 특히 터치 조작 뿐 아니라 빅스비를 통해 “세탁기 문 열어줘”, “AI맞춤코스 시작해줘” 등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15일 국내 출시 예정인 2024년형 TV 신제품을 통해선 ‘AI TV시대’를 선언하기도 했다. 네오 QLED 8K(QND900)에는 삼성 TV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저해상도 영상도 8K급으로 업스케일링해 더 선명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달 말 ‘갤럭시S23’ 시리즈와 ‘갤럭시Z플립5·폴드5’를 대상으로 ‘갤럭시 AI’ 지원도 확대한다. 사용자들은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LG도 AI 기술 적용 확대
LG전자도 가전 제품에 다양한 AI 신기술을 접목하며 경쟁에 나섰다. 13일 선보인 2024년형 TV 신제품도 마찬가지다. 올레드 에보(M4·G4 시리즈)에 적용된 ‘알파11’ 프로세서는 기존 ‘알파9’보다 4배 더 강력해진 AI 성능을 기반으로 그래픽 성능은 70%, 프로세싱 속도는 30% 향상됐다. 이를 통해 프레임 내 픽셀 단위까지 세밀하게 분석해 화질을 업스케일링한다. 특히, 넷플릭스와 애플TV+ 등 OTT 콘텐츠까지 실시간으로 업스케일링하는 기능을 처음 제공한다.
스마트 TV 플랫폼 ‘웹OS’도 AI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경험을 강화했다. 리모컨에 “내 계정에 로그인해 줘”라고 말하면 AI가 목소리를 인식하고 해당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돼 설정한 화질 모드와 자주 사용하는 콘텐츠로 구성된 홈 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
김명근 스포츠동아 기자 dionys@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소유, 남다른 몸매를 소유했네…부러운 비키니 뒤태 [DA★]
- 아이브 안유진, 초밀착 드레스 완벽 소화…남다른 건강미 [화보]
- 한소희 측, 류준열 열애설에 “하와이서 휴가 中, 사생활” [공식입장]
- 이용식, 이제와 결혼 반대?…이수민♥원혁에 중대발표 선언 (조선의 사랑꾼)
- ‘시그널’ 시즌2 진짜 나온다 “대본 준비 중”
- 오또맘, 전신 레깅스 입고 댄스…적나라한 볼륨 몸매 [DA★]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김정민, 月보험료 무려 600만원…형편도 빠듯해 ‘심각’ (미우새)
- “가슴 만져 봐도 돼요?” 구남친 발언에 구여친도 ‘어이 상실’ (구남친클럽)
- 나나, 전신 문신 지우고 매끈한 바디라인…모델 포스 [화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