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생산성’ 혁신 시대 온다”…KIC, 실리콘밸리서 AI 투자 동향 논의 [투자36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부펀드 KIC가 한국 기관투자자와 미국 실리콘밸리의 벤처캐피탈(VC)·스타트업이 만나 인공지능(AI) 기술 및 투자 동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샌프란시스코 사무소는 실리콘밸리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관투자자와 미국 VC·스타트업 생태계 사이의 가교를 마련하기 위해 반기마다 국제금융협의체를 개최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유혜림 기자] 국부펀드 KIC가 한국 기관투자자와 미국 실리콘밸리의 벤처캐피탈(VC)·스타트업이 만나 인공지능(AI) 기술 및 투자 동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국투자공사는 샌프란시스코 사무소 주관으로 14일(현지시간) 오후 제4회 ‘실리콘밸리 국제금융협의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실리콘밸리의 벤처 관련 투자기관, 자산운용사, 기업 벤처캐피탈(CVC) 등 국내 금융기관의 투자 전문가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제너럴 캐털리스트 파트너스가 AI 분야 투자 전략을 소개했다. 2000년 설립된 제너럴 캐털리스트는 총 운용자산(AUM)이 약 250억 달러에 달하는 실리콘밸리 대표 VC 가운데 하나다. 핀테크 기업 스트라이프(Stripe), 숙박 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Airbnb) 등을 발굴해 초기 투자한 바 있다.
쿠엔틴 클라크(Quentin Clark) 제너럴 캐털리스트 매니징 디렉터는 “AI 시대의 도래로 우리 생활 방식은 근본적으로 변화할 것”이라면서 “기업은 엄청난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경험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제너럴 캐털리스트가 투자한 AI 분야 6개 유망 스타트업 경영진이 각사의 비전과 전략을 발표하고, 참석자들과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를 주관한 KIC의 이경식 샌프란시스코 사무소장은 “슈퍼사이클을 만들고 있는 AI 분야에서 새로운 길을 개척한 유망 벤처기업을 만나고, 한국 기관과 함께 투자 기회를 논의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면서 “앞으로도 KIC가 실리콘밸리 한국 기관투자자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IC는 벤처 및 스타트업 직접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2021년 샌프란시스코 사무소를 설립했다. 샌프란시스코 사무소는 실리콘밸리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관투자자와 미국 VC·스타트업 생태계 사이의 가교를 마련하기 위해 반기마다 국제금융협의체를 개최하고 있다.
KIC는 글로벌 금융 중심지 4곳(미국 뉴욕·샌프란시스코, 영국 런던, 싱가포르)에 해외 거점을 두고 있다. 현지에 진출한 국내 공공·민간 금융기관과 해외 투자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forest@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류준열·한소희, 하와이發 열애설 확산…“체류 맞지만 사생활 확인 NO”
- “中, ‘김고은 문신’ 파묘도 도둑시청했다”…리뷰 벌써 650건 무슨 일
- 13살 딸의 숨겨진 남친, 알고 보니 49살?…메시지 내용 보니 ‘경악’
- "코인으로 3800억 벌었다" 세계 4위 한국인 투자자 정체는?
- “‘암투병’ 아내 간호 완치시켰는데 댄스 동호회가더니”…블랙박스 ‘충격’
- “뱀 고기, 대체 무슨 맛?” 벌레만큼 눈길 끄는 미래 식량, 이유 봤더니
- 혜은이,'우이혼' 억대 출연료 제의 받았지만… 前남편 김동현과 고민하다 거절
- 김민재 '한소희 닮은꼴' 아내 최유라 공개…"올해 배우 복귀"
- '하반신 마비' 강원래, 발목 부상 군인 조롱한 정봉주에 한 말
- "꿇어. 이 X 잘라" 유명 변호사, 강남 클럽서 갑질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