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치료 영양제?… 식약처 "그런 건 이 세상에 없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온라인에서 '탈모 예방·치료 효과'를 앞세워 광고하는 제품이 부쩍 늘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소비자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탈모 예방·치료 효과를 내세우는 제품의 유통이 많아짐에 따라 탈모 관련 식품, 의료제품 등을 구입·사용할 때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 자료를 배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탈모 치료 의약품·의료기기 중고 거래나 해외직구는 '불법'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탈모 예방·치료 효과를 내세우는 제품의 유통이 많아짐에 따라 탈모 관련 식품, 의료제품 등을 구입·사용할 때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 자료를 배포했다.
온라인에서 식품, 의료제품 등을 구매할 때 허위·과대·부당광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내용을 꼭 확인해야 한다.
식약처는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식품, 건강기능식품 중 탈모 예방이나 치료에 대한 효능·효과를 인정받은 제품은 "없다"고 못 박았다. 탈모와 관련해 효능을 광고하는 곳이 '약품'이 아닌 '식품' 업체라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걸러야 한다는 뜻이다.
의약품과 기능성 화장품 중에서 탈모 효과가 있는 제품은 '의약품안전나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탈모 치료가 필요한 경우 반드시 병원과 약국을 방문해 의사의 진료·처방과 약사의 조제·복약지도에 따라 정해진 용량·용법으로 의약품을 복용·사용해야 한다.
온라인에서 불법 유통되는 제품의 경우 효능·효과는커녕 부작용과 위험성이 우려되므로 절대 구매하지 않아야 한다.
━
일부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 있는데 이때 '기능성화장품' 표시를 확인할 것을 추천한다. 식약처는 ▲미백 ▲주름 개선 ▲자외선 차단 ▲탈모 증상 완화 등에 도움을 주는 제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정하고 있다.
탈모에 효과가 있는 의료기기 정보는 '의료기기안심책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탈모 치료에 의료기기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식약처로부터 허가(인증·신고)된 의료기기를 구매·사용해야 한다.
특히 해외에서 탈모 예방·치료를 내세우는 의료기기를 해외직구나 구매대행 방식으로 판매하는 것은 '의료기기법 위반'이다. 식약처에서 허가되어 정식으로 수입한 의료기기가 아니라면 성능이 보장되지 않을 뿐 아니라 안전사고 우려가 있으므로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식약처는 올해 2월 온라인쇼핑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블로그, 중고마켓 등을 대상으로 탈모와 관련된 식품·의료제품 온라인 게시물 집중 점검을 실시했다. 그 결과 의약품 불법 판매 행위와 허위·과대·부당광고 등 622건이 적발됐다.
대표적인 적발 사례는 ▲(식품)'탈모 예방', '탈모에 좋은', '탈모약' 등과 같이 치료 효과를 내세운 광고 ▲(의약품)탈모 치료용 의약품을 중고 거래 등 불법으로 판매하거나 알선한 광고 ▲(화장품)탈모 치료·탈모 예방·모발 증가·양모·두피염증 완화 등과 같이 의약품처럼 광고 ▲(의료기기)불법 해외 구매대행 또는 공산품을 의료기기처럼 광고한 사례 등이다.
식약처는 해당 업체를 접속 차단 조치하고 반복 위반업체는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황정원 기자 jwhwang@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소희 닮은꼴?…김민재 아내, 얼마나 예쁘길래 - 머니S
- 이재욱♥카리나 조롱 논란… 前오마이걸 진이, 2차 사과 - 머니S
- 5G보다 50배 빠르다… 6G 시대 '성큼' - 머니S
- 공항에 뜬 융프로디테… 윤아, 얼굴이 다했다 - 머니S
- "벌써 6학년이라니?"… 대한·민국·만세 '폭풍 성장' - 머니S
- '웨어러블 로봇' 엔젤로보틱스, 14일 공모청약…"코스닥 노린다" - 머니S
- '3년 만에 다시 가즈아' 온 가족이 코인 투자… "비트코인 2억 돌파 전망" - 머니S
- 포레스텔라 3번째… 강형호 "♥정민경 기상캐스터와 결혼" - 머니S
- MC몽 '코인사기' 증인 불출석 … "관련 無 탄원서 제출" - 머니S
- 쪽지분·유튜버 없는 '조용한 재개발'… 당산역 신통기획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