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5일 출판 새 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민국 최초 여성 대법관 김영란 교수가 정치철학자 존 롤스의 개념을 끌어와 양심적 병역거부 등 국내 사안에 적용해 해설한다.
대법원 전원합의체가 판결을 내리는 과정을 소개하면서, 대립·갈등이 심한 우리 사회가 '합의'를 어떻게 이뤄낼 수 있을지 논한다.
편의점에서 일년 중 가장 많이 팔리는 상품이 컵얼음이고, 1992년에 처음 등장한 삼각김밥이 서민들에게 사랑받기까지의 과정 등 편의점을 통해 소비문화 변천의 단면을 엿볼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판결 너머 자유: 분열의 시대 합의는 가능한가
대한민국 최초 여성 대법관 김영란 교수가 정치철학자 존 롤스의 개념을 끌어와 양심적 병역거부 등 국내 사안에 적용해 해설한다. 대법원 전원합의체가 판결을 내리는 과정을 소개하면서, 대립·갈등이 심한 우리 사회가 ‘합의’를 어떻게 이뤄낼 수 있을지 논한다.
창비 l 1만8000원.
♦진실과 회복: 트라우마를 겪는 이들을 위한 정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는 진단명을 최초로 제안한 트라우마 연구의 거장 주디스 루이스 허먼의 ‘트라우마’ 3부작 완결판. 허먼은 트라우마 회복에서 사회적 역할이 중요하며, 공동체는 정의를 바로 세우고 생존자를 지지해야 한다고 말한다.
김정아 옮김 l 북하우스 l 1만9000원.
♦불복종의 정치학
동남아시아 지역 연구자 박은홍 성공회대 교수가 미얀마와 타이의 현대 정치사를 다룬다. 두 나라에서는 여전히 군부 쿠데타가 반복되고 있는데, 저항의 상징으로 세 손가락으로 경례를 하며 국가 폭정에 저항하는 청년들이 존재한다. 불복종운동·불복종 투쟁의 의미를 다룬다.
드레북스 l 3만8000원.
♦중간세계사, 비잔티움과 오스만제국
튀르키예 역사문화 연구자 이희철이 인도 갠지스강 지역부터 이스탄불까지 연결되는 지역 ‘중간세계’의 역사를 살핀다. 저자는 중세 시대의 비잔티움제국과 근대의 서막을 연 오스만제국을 재조명하면서, 기독교와 이슬람 제국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왔음을 보여준다.
리수 l 2만8000원.
♦어쩌다 편의점
2010년부터 편의점 회사 ‘홍보맨’으로 살아온 유철현씨가 홍보자료에 담지 못한 편의점 다양한 이야기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았다. 편의점에서 일년 중 가장 많이 팔리는 상품이 컵얼음이고, 1992년에 처음 등장한 삼각김밥이 서민들에게 사랑받기까지의 과정 등 편의점을 통해 소비문화 변천의 단면을 엿볼 수 있다.
돌베개 l 1만7500원.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VIP 격노’ 증언에 ‘김계환 녹취’까지…짙어지는 수사 외압 의혹
- 강형욱 부부, ‘갑질 논란’에 “합법적 CCTV…메신저 대화는 봤다”
- 27년 만의 의대 증원 확정…의협 “의학교육 무너질 것”
- 간장도 오른다…샘표, 다음달 평균 8% 인상
- 유치장 가는 김호중 “죄송하다”…이르면 오늘 영장심사 결론
- “일제 땐 김소월, 당대엔 신경림”…‘국민시인’ 가시는 길
- “엄마 죽어가는 소리 들리게”…‘아내 살해’ 미국 변호사 징역 25년 선고
- 공무원 동원해 퀴어축제 막은 홍준표…법원, 손해배상하라
- 일요일 오후 온 나라 폭우 올 수도…비 개면 당분간 맑아
- 우편집중국 승강기 교체 중 끼임 사고…노동자 1명 사망·1명 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