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과천 민주당 이소영 "위례-과천선 의왕 연장하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10 총선 경기 의왕 과천시 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진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국회의원이 광역전철 위례-과천선을, 의왕시를 거쳐 경기 안산시 반월역까지 연장하는 등 의왕시 관내 교통난 해소에 주력하겠다고 14일 밝혔다.
이 경우 의왕역과 인덕원역, 정부과천청사역 등을 통해 환승할 수 있어, 위례-과천선뿐 아니라 GTX-C와 인동선, 월판선 등 지하철 1·4호선 접근도 용이해 진다는 설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왕·과천=뉴시스] 박석희 기자 = 4·10 총선 경기 의왕 과천시 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진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국회의원이 광역전철 위례-과천선을, 의왕시를 거쳐 경기 안산시 반월역까지 연장하는 등 의왕시 관내 교통난 해소에 주력하겠다고 14일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낸 보도자료를 통해 "의왕시 청계동을 중심으로 그 주변 교통난 해소에 주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해당 노선을 의왕시 포일동 숲속 마을~내손·포일동~백운밸리 등과 연결해 이 지역의 철도 사각지대 해소와 함께 의왕시 오매기 지구와 3기 신도시 조성으로 인한 신규 교통 수요에 대비하겠다는 복안이다.
구체적으로 정부과천청사역~지식정보타운~재경골·숲속 마을~인덕원역~내손·포일~백운밸리~오매기 지구~의왕시청~미래 모빌리티~의왕역~의왕·군포·안산 3기 신도시~ 반월역을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이 경우 의왕역과 인덕원역, 정부과천청사역 등을 통해 환승할 수 있어, 위례-과천선뿐 아니라 GTX-C와 인동선, 월판선 등 지하철 1·4호선 접근도 용이해 진다는 설명이다.
또 "해당 노선이 현재 KDI의 민자 적격성 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본선은 2026년, 연장선은 2028년 착공하도록 하겠으며, 의왕 숲속 마을과 향후 조성될 과천 갈현지구 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앞서 발표한 ICD 2터미널 부지 내 ‘의왕 모빌리티 타워(UMT)’와 연결하는 가운데 위례-과천선 의왕 연장은 조만간 발표될 ‘경기도 철도 기본계획’에 담길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업 추진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했다.
특히 “오는 2026년에 있을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 올해 예정된 의왕·군포·안산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포함해 사업 타당성을 한층 높이겠다”며 거듭 목청을 높였다.
한편 위례-과천선은 서울 지하철 8호선과 수도권 전철 수인·분당선 환승역인 복정역에서 수도권 전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을 잇는 순환형 광역전철 노선으로, 2기 위례신도시와 과천시를 잇는다.
☞공감언론 뉴시스 ph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