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미래 산업과 문화로 먹고 사는 전남 약속"..전남서 민생토론회 첫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튼실한 인프라 확충을 기반으로 미래 산업과 문화로 도약할 수 있는 전남의 청사진이 제시됐습니다.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마련된 이날 토론회에선 △우주·항공과 첨단 농수산업·미래산업의 요람 전남 △누구나 찾고 싶은 사통팔달 전남 △문화로 넘치는 남도의 활력 등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흥 우주 클러스터 조성 등 산업 인프라 확대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순천 'K-디즈니'등 투자
스마트농산업 융복합지구 등 성장 거점 조성
튼실한 인프라 확충을 기반으로 미래 산업과 문화로 도약할 수 있는 전남의 청사진이 제시됐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전남도청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를 열고 전남 등 호남권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밝혔습니다.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마련된 이날 토론회에선 △우주·항공과 첨단 농수산업·미래산업의 요람 전남 △누구나 찾고 싶은 사통팔달 전남 △문화로 넘치는 남도의 활력 등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산업, 문화, 교육을 통해 전남의 활력을 높이고, 누구나 방문하기를 원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전남을 만들기 위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 광역경제권 형성 SOC 인프라 확충
우선 윤 대통령은 전남의 관광 활성화, 생활권 확장 등을 통한 광역경제권 형성이 시급한 만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도로, 철도, 교통 등 SOC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론 한국형 아우토반인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완도~강진 고속도로, 익산부터 여수 구간 전라선 고속화가 추진됩니다.
이를 통해 전남 남해안권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지고 전남 관광과 미래산업 발전의 기틀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광양과 고흥을 중심으로 한 미래산업 육성 인프라 혁신도 추진됩니다.
우선 '광양항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 추진으로 광양항 자동화와 핵심 장비의 국산화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아울러, 예타를 면제한 우주산업 클러스터 삼각체제 구축사업(전남-발사체, 경남-위성, 대전-연구·인재개발)의 중요한 축인 고흥에는 민간발사장과 조립동을 구축하고 발사체 기술사업화센터를 건립하기로 했습니다.
◇ 문화와 관광 살리는 계획 중점 추진
전남의 강점인 문화와 관광을 살리는 계획도 중점 추진됩니다.
정부는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전남에 1조 3천억 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한민국 문화도시로 선정된 순천시와 진도군이 전남 문화관광의 선도적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세계적 정원도시로 알려진 순천을 청년 일자리 창출의 중심 도시이자, 문화콘텐츠 산업 중심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 애니메이션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한 'K-디즈니'의 핵심 인프라 조성도 추진됩니다.
◇ AI 기반 스마트 농업 업그레이드
무안·함평 일원에 AI 기반의 첨단 스마트농산업 융복합지구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국내 스마트농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겠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아울러, 전남이 추진하고 있는 2차전지, 수소산업, 문화 콘텐츠, 데이터 센터, 해상풍력, 반도체 및 항공정비 등 기회발전특구가 이달 말쯤 신청되면, 지역 기업의 투자붐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달 선정된 '글로컬 으뜸 교육, 활기찬 행복 전남' 비전의 전남형 교육발전특구 시범 지역 또한 본격 추진됩니다.
각 지역별로 특화된 발전 전략과 교육을 연계해 우수한 인재가 자라나고 정착하는 토양이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전남형 수산업의 고도화를 위해 글로벌 진출과 수산 자원 보호 등 투트랙 전략이 추진됩니다.
수산 식품 수출단지 조성 등을 통해 전남의 새로운 먹거리 산업인 김 수출을 적극 지원하고, 감척 어선을 활용해 상시적으로 중국의 불법 어구를 철거해 수산 자원의 체계적 관리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이날 토론회에는 미래산업 관련 기업인과 지역 주민 등 100여 명을 비롯해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 등이 참석해 전남의 발전 방향과 미래 산업, 인프라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민생토론회 #윤석열 #김영록 #전라남도 #지방시대위원회 #우주클러스터 #산업인프라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K-디즈니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엉덩이로 '꾸욱'..60대 지인, '호흡곤란'으로 숨지게 한 50대
- '불법촬영 영상 유포·협박' 황의조 형수, 징역 3년
- "경찰도 당했다!"..충북경찰청 SNS, 中 ETF 계정으로 둔갑
- 강남 호텔서 '1년간 무전숙박'..되레 '감금당했다' 고소
-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초등 형제 코피나도록 때린 계모·친부 꾸짖은 판사
- 尹대통령 "전남권 국립의대 추진..호남 잘 돼야 대한민국 잘 돼"
- 국민의힘, '돈 봉투' 의혹 정우택 공천 취소
- "난교" 논란 이어 "서울시민 교양, 일본 발톱 때만큼도"..장예찬 "비하 의도 없어"
- 민주당 비명 전해철 의원도 경선 탈락..노원갑 우원식
- '라임 사태' 김봉현 "옥중편지는 민주당 '정치공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