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아이원스, 매매거래정지 통보···“악재 청산에 재도약 기대감 커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솔아이원스(114810)가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로부터 주권에 대한 매매거래정지 조치를 통보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13일 증권선물위원회는 회계처리기준 위반을 이유로 한솔아이원스를 검찰 통보하고 전직 대표이사 등 임원에 대해 검찰 고발 조치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직 경영진의 악재 해소 의견도
한솔아이원스(114810)가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로부터 주권에 대한 매매거래정지 조치를 통보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13일 증권선물위원회는 회계처리기준 위반을 이유로 한솔아이원스를 검찰 통보하고 전직 대표이사 등 임원에 대해 검찰 고발 조치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은 코스닥 상장회사가 회계처리기준 위반으로 증선위로부터 회사나 그 임직원에 대해 검찰 고발, 통보 등을 받으면 매매거래정지의 사유가 된다고 정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11일에 투자주의환기종목에서 지정 해제된 한솔아이원스가 다시 매매거래정지 처분을 받게 되어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전직 경영진으로 인한 악재가 해소된 만큼 향후 회사에 대한 가치평가가 재조정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타나고 있다.
이와 관련, 한솔아이원스는 한솔그룹에 인수되기 이전 경영진의 회계처리기준 위반 이슈로 인해 지난 2년간 투자주의환기종목으로 지정됐다가, 11일 거래소가 2023년 회계연도 감사보고서를 토대로 내부회계제도에 대한 적정 감사의견을 확인하면서 투자주의환기종목에서 지정해제 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매매거래정지를 비롯한 증선위의 회계처리기준 위반 관련 결정은 회사가 두 차례에 걸쳐 이미 수정을 완료한 과거의 오류에 관한 것으로, 회사가 추가적으로 반영하거나 수정 해야 할 사항은 없으며, 이를 인정받았기 때문에 2023년도 재무제표와 내부회계제도에 대해서 외부 감사인의 적정의견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장 매매거래정지 상황에 대해서 투자자 여러분께 송구스러운 만큼 빠른 시일 내에 해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솔아이원스는 매매거래정지 기간 동안 영업의 지속성, 재무상태의 건전성 및 지배구조와 내부통제제도 등 경영투명성에 문제가 없음을 증명하고 상장유지 적격성을 인정받아야 한다.
회사관계자는 “지난 2년간 회사가 지배구조 개선 등 지속적인 경영개선 활동을 펼쳐왔고 재무구조도 양호한 상황”이라며 “최근에는 신규 글로벌 장비사와의 거래도 앞두고 있어서 상장 적격성을 충분히 입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매매겨래정지 해제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리지는 지켜봐야 할 사안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시장에서는 한솔아이원스에 대한 매매거래정지가 해제되고 나면 회사가 과거의 악재를 완전히 털어내고 반도체 경기 훈풍과 발맞춰 재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솔아이원스의 사업 펀더멘탈이 안정적이고 향후 성장성을 높게 평가받는 만큼 신규 장비사와의 거래가 본격화되면 주가 측면에서도 시장의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노현섭 기자 hit8129@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허리 휘는 사교육비…고등학생 1인당 74만 원 쓴다
- 다이소 가면 1000원인데…430만원 발렌시아가 '테이프 팔찌' 시끌
- 민주당, 막말 논란 정봉주 감찰 착수…공천 취소 가능성도
- 납작 엎드린 정봉주, 또 사과…“공개 선거운동 중단할 것”
- [단독] 이번엔 부산 서·동구…與경선 곳곳서 ‘이중투표’ 의혹
- 관세 없앴는데 오렌지·바나나 가격 오히려 올랐다…'이게 맞나?' 시민들 '어리둥절'
- 이재용 회장 작년 '이 것'만으로 3244억 벌었다…정의선 회장도 무려…
- 축구대표팀, ‘카드게이트’까지 터졌다
- 임원도 아닌데 30년 근속자에 퇴직금 8억 챙겨줘 화제됐던 '이 회사' 내홍 무슨 일?
- 코인으로 3670억 '대박' 낸 한국인 정체는 '이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