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삶의 질', 美·日보다 높아… 유엔 인간개발지수 19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들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데 활용되는 유엔 인간개발지수(HDI)에서 우리나라가 미국과 일본을 제치고 19위에 올랐다.
13일(현지시각) 유엔개발계획이 발표한 HDI 보고서를 보면 한국은 0.929점으로 전체 193개 대상국 중 19위에 올랐다.
HDI는 한 국가의 개발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유엔개발계획이 고안한 지표다.
과거의 경제개발지수에 평균 수명 및 고용, 교육, 건강, 환경 등 요소를 더해 국민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계량화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3일(현지시각) 유엔개발계획이 발표한 HDI 보고서를 보면 한국은 0.929점으로 전체 193개 대상국 중 19위에 올랐다. 20위였던 지난해보다 한 단계 올라섰다.
HDI는 한 국가의 개발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유엔개발계획이 고안한 지표다. 과거의 경제개발지수에 평균 수명 및 고용, 교육, 건강, 환경 등 요소를 더해 국민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계량화한다. 다만 불평등, 빈곤, 안전 등은 평가에 반영되지 않는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22년 말을 기준으로 산정된 결과다.
해당 조사에서 스위스가 1위에 올랐고 노르웨이가 2위를 차지했다. 아시아 국가 중엔 홍콩이 4위로 가장 높았다. 일본은 지난번 조사보다 두 단계 하락해 24위를 기록했고 미국은 20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75위에 그쳤고 북한은 집계 불가능으로 순위에서 제외됐다.
HDI 총점 면에서 보면 우리나라는 점진적으로 우상향 그래프의 형태다. 지난 1990년 0.731점으로 출발한 한국은 2000년 0.824점을 기록하며 크게 도약했다. 지난 2016년 처음으로 0.9점대에 들어선 뒤에는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차화진 기자 hj.cha9@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소희 닮은꼴?…김민재 아내, 얼마나 예쁘길래 - 머니S
- 이재욱♥카리나 조롱 논란… 前오마이걸 진이, 2차 사과 - 머니S
- "먹방 찍느라 감독 소홀"… 현주엽, 휘문고서 탄원 제기 - 머니S
- 서울의대 "일부 증원엔 동의" vs 전 의협 회장 "착시에 빠져" - 머니S
- '이러다 다 죽어' 비트코인 1억에 김치프리미엄 8%… 과열 단계 진입 - 머니S
- '케인 공백 메웠다' 주장 손흥민, 이주의 파워 랭킹 3위 - 머니S
- 반갑다 김선호… 예능·드라마 컴백[김유림의 연예담] - 머니S
- 붉은악마 "협회의 잘못… 보이콧 없이 선수들 응원한다" - 머니S
- 태영건설, 워크아웃 이후 첫 수주…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 머니S
- 축구대표팀, 아시안컵 전지훈련 기간… 돈 걸고 카드게임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