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 이미지 1위는 이세돌, 2위는 알파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국민은 '바둑' 하면 떠오르는 인물로 은퇴한 이세돌 9단을 꼽았다.
대한바둑협회가 최근 티앤오코리아에 의뢰한 '바둑 국민인식 및 이용 실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바둑과 연관된 이미지 1위는 이세돌(25.6%)이고 인공지능(AI) 알파고(6.0%)가 그 뒤를 이었다.
바둑 인구는 전 국민의 20%가량인 883만 명으로 조사됐다.
바둑을 두지 않는 국민 10명 중 6명은 향후 바둑을 두고 싶다고 응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은 ‘바둑’ 하면 떠오르는 인물로 은퇴한 이세돌 9단을 꼽았다.
대한바둑협회가 최근 티앤오코리아에 의뢰한 ‘바둑 국민인식 및 이용 실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바둑과 연관된 이미지 1위는 이세돌(25.6%)이고 인공지능(AI) 알파고(6.0%)가 그 뒤를 이었다. 세계최강 이 9단과 알파고가 8년 전 펼친 ‘세기의 대국’이 여전히 국민의 뇌리에 남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조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지원을 받아 실시됐다.
바둑 인구는 전 국민의 20%가량인 883만 명으로 조사됐다. 바둑 인구 중 남성이 660만 명(74.7%)이었으며, 남성 중 60대가 275만 명으로 가장 많았다. 바둑을 두지 않는 국민 10명 중 6명은 향후 바둑을 두고 싶다고 응답했다. 바둑 학습을 가로막는 주요 요인으로는 배울 기회가 없어서, 규칙이나 두는 방법이 어려워 보여서 등이 꼽혔다.
이준호 선임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與, 중·성동을 ‘이혜훈 공천’ 뒤집나? 경선 부정 의혹에 “오늘 추가 논의”
- “정액 닿았더니 다리가…” 목숨 위협하는 정액 알레르기
- 좌표만 찍으면 ‘작전수행’ 척척… 첨단 무인車, 세계 방산시장 진격[2024 K-Industry 글로벌로 다
- 첫 난민 출신 국회의원에서 절도범으로…재판에서 혐의 인정
- 남희석, ‘전국노래자랑’ 첫 녹화 어땠나?…“출연자·관객이 빛나게 진행”
- ‘與 공천 배제’ 민경욱 “새 정당 대표 됐다”…이번엔 무슨당?
- 정부 “2035년 70세 이상 의사 3만2000명…배출되는 의사보다 많아”
- 이재명 42%, 원희룡 39%…오차범위 내 접전
- 김대호, “몰랐는데, 연예인병 걸렸더라” 솔직 고백
- “현주엽, 먹방 탓에 훈련 소홀”… 휘문고, 탄원서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