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 산천어축제, 글로벌 축제 육성 지원사업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화천 산천어축제가 글로벌 축제 육성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14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글로벌 축제 육성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화천 산천어축제, 인천 펜타포트음악축제, 수원 화성문화제 등 3개 축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축제 육성 지원사업은 문화관광축제 중 잠재력 있는 축제를 선정해 세계인이 찾는 축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인천 펜타포트음악축제는 공연예술형에, 수원 화성문화제는 전통문화형에 각각 뽑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 펜타포트음악, 수원 화성문화제도 포함
화천 산천어축제가 글로벌 축제 육성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14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글로벌 축제 육성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화천 산천어축제, 인천 펜타포트음악축제, 수원 화성문화제 등 3개 축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축제 육성 지원사업은 문화관광축제 중 잠재력 있는 축제를 선정해 세계인이 찾는 축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에는 총 30개 축제가 신청한 가운데 서면 평가와 해외인지도 조사,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결정됐다.
화천 산천어축제는 관광자원특화형에 선정됐다. 인천 펜타포트음악축제는 공연예술형에, 수원 화성문화제는 전통문화형에 각각 뽑혔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이들 3개 축제의 교통과 숙박, 다국어 안내 등 수용태세 정비부터 세계 10대 축제와의 일대일 교류, 축제 연계 방한 관광상품의 고정수요 확보, 국제 홍보에 이르기까지 단계적으로 뒷받침한다.
올해는 축제당 국비 6억6000만원을 지원하고 해외 시연회를 개최할 전망이다.
3개 축제와 ‘글로벌 축제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 기간인 2026년까지 외래관광객 유치 전략을 공유하고 홍보·마케팅 행사를 공동으로 기획한다.
전문가 평가자문단을 통해 연간 성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해 축제당 외래관광객 100% 이상 증가, 지역경제 활성화 성과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화천 산천어축제는 우리나라 대표 겨울 축제이자 해외 언론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축제다.
겨울이 없는 동남아와 중동 가족 관광객을 겨냥해 ‘한국에서의 겨울상품’을 테마로 홍보할 계획이다. 부족한 숙박시설은 강원도 내 다른 시·군과 연계해 개선하고, 단체 관광객 외에 개별 여행객(FIT)을 유치하기 위한 적극적인 해외 홍보마케팅을 펼칠 예정이다.
인천 펜타포트음악축제는 한국형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세계 최대 음악창조산업 축제)가 목표다. 애호가를 중심으로 전 세계 관광객을 유치한다. 특히 올해는 해외 음악산업 관계자들을 한국에 초청해 우리 음악의 해외 진출을 돕는 ‘펜타포트 쇼케이스’를 새롭게 추진해 글로벌 축제로 확장성을 보여줄 계획이다.
수원 화성문화제는 미식과 쇼핑, 드라마 촬영지 관광, 행리단길 관광 등 축제 연계 관광자원이 풍부하다는 이점을 활용해 20·30세대 외래관광객을 중심으로 유치 전략을 마련한다. 올해 8만명인 외래관광객을 3년 뒤에는 15만명까지 확대하는 게 목표다.
박종택 문체부 관광정책국장은 “‘글로벌 축제’를 누구에게나 매력적인 콘텐츠와 세계 수준에 맞는 안내 체계, 바가지요금 없는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갖추도록 지원해 세계인이 찾는 국가대표 관광상품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민 원하는 곳 케이블카 추가” 산림규제 빗장 해제 기대감
- “아파트 주차전쟁에 전기차만 특혜?” 전용공간 놓고 갈등
- GTX B·D노선 춘천·원주 연결 등 강원-수도권 철도망 조기 구축 청신호
- '민물 김'으로 탈모 잡는다…국내 유일 서식지 삼척서 효능 연구 착수
- 미식가 윤석열, 작년 특자도 출범식 막국수 이어 이번엔 닭갈비 ‘픽’
- ‘의료 공백’ 간호사도 응급환자 심폐소생술·약물투여 가능
- 베일벗은 GTX-D 신설노선…원주까지 연결하고 ‘더블Y’ 형태로
- "내차 어딨지?" 집 마당 주차했는데 와이퍼만 빼꼼
- 강원도 춘천·원주·강릉 등 5개 지구 재건축 재개발 가능
- 백종원 이번엔 정선에 상설시장을?…더본코리아, 정선군·강원랜드 손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