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중소기업 ESG 경영 지원사업’ 지원 항목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중소기업의 ESG(환경·사회·투명) 경영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중소기업 ESG 경영 지원사업'의 지원 항목을 수출 경쟁력 강화, 전담 상담센터 운영 등으로 확대한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새롭게 개편된 '중소기업 ESG 경영 지원사업' 주요 내용은 △ESG 사내 전문가 양성 과정 △공급망 실사 대응 패키지 △ESG 전담 상담센터 △ESG 데이(Day) 운영 등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가 중소기업의 ESG(환경·사회·투명) 경영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중소기업 ESG 경영 지원사업’의 지원 항목을 수출 경쟁력 강화, 전담 상담센터 운영 등으로 확대한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새롭게 개편된 ‘중소기업 ESG 경영 지원사업’ 주요 내용은 △ESG 사내 전문가 양성 과정 △공급망 실사 대응 패키지 △ESG 전담 상담센터 △ESG 데이(Day) 운영 등이다.
먼저 도는 일반적인 ESG 인식개선 교육을 ESG 지표관리, 전문교육 등으로 체계화한 ‘ESG 사내 전문가 양성 과정’을 개설했다.
기본적인 지표관리뿐만 아니라 국내 ESG 관련 자격취득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ESG 전문가 양성과정을 통해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일반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ESG 인식교육과 ESG 진단·평가는 기존 사업량을 2배 이상 늘려 각각 1000명, 200개 사도 지원한다.
도는 이와 함께 수출중소기업을 겨냥한 ‘공급망 실사 대응 패키지’도 신설했다.
기존에는 ESG 경영을 위한 전문 컨설팅, 진단·평가, 국제 인증 취득 등이 개별로 진행됐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상호단절성을 보완하기 위해 하나의 사업으로 통합 지원한다.
전문 컨설팅(1000만원 지원, 자부담 10%) 수행 이후 컨설팅 완료 기업을 대상으로 모의평가(100만원 지원)를 진행한다. 이후 지난해처럼 국제 인증취득을 지원하는데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ISO14001(환경경영), ISO45001(안전보건 경영), ISO37001(부패 방지경영) 등 기업이 원하는 ISO(국제표준화기구) 인증을 선택해 취득할 수 있다. 지원금은 최대 500만원(자부담 10%)이다.
도는 아울러 공급망 실사 대응 패키지 과정 참여 기업 중 우수기업을 선정해 ESG 경영 강화를 위한 탄소 저감 장치 도입, 에너지 절감 설비, 정보보안시스템 구축 등의 비용도 지원한다.
도는 이 밖에 ESG 상담 과업을 부여해 도내 중소기업의 ESG 질의 사항을 답변해 주는 ‘ESG 상담센터’도 새롭게 운영한다. ESG 경영에 취약한 도내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도는 콘퍼런스·간담회 등 ‘ESG 데이(Day)’ 운영으로 사업 참여 기업의 의견을 수렴하고 도내 기업과 경제단체 상호 간 교류망도 구축한다.
올해부터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 ESG 컨설팅, 진단·평가 등에 양육 친화 지표를 추가하며 도내 양육 친화 우수기업에 재택근무·유연근무 시스템 구축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ESG 경영 활성화 우수기업은 유망중소기업인증, 스타 기업 육성사업 등 경기도 13개 사업 신청 시 가점도 부여한다.
김하나 경기도 사회혁신경제과장은 “올해 신설되는 ESG 전담 상담센터 및 공급망 패키지 등은 모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다. 경기도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 사업이 지속이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우리 기업을 새롭게 성장시키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말 미친 짓"…AI 로봇 '피규어 01'에 전세계 '충격' [영상]
- "삼성 따라 했더니 연봉 5000만원 올랐다"…놀라운 반전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 "아이가 먹는건데…이 돈까지 아끼면 나쁜 부모 된 기분" [이슈+]
- "한국 와서도 계속 생각나요"…난리 난 '동남아 필수 먹거리'
- 바닥인 줄 알고 '줍줍'했는데…개미들 전부 물렸다
- "휘문고 감독 현주엽, 시합 불참하고 '먹방' 촬영"…의혹 제기
- 이강인 나오는 '태국전' 불매?…붉은악마 입장 밝혔다
- "비트코인은 사기라더니, 괴롭다"…개그맨 김경진 '탄식'
- "이렇게까지 한다고?"…잘나가는 아이돌, 말 못 할 속사정 [이슈+]
- "한국 와서도 계속 생각나요"…난리 난 '동남아 필수 먹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