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포트·수원 화성·산천어축제, 세계 수준으로 키운다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인천 펜타포트음악축제, 수원 화성문화제, 화천 산천어축제 등 3개 축제를 '글로벌 축제'로 선정, 집중 육성한다.
문체부와 공사는 14일 이같은 내용의 글로벌 축제 공모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2026년까지 이들 축제를 전략적으로 지원, 방한 관광객 2000만명 시대를 열 국가대표 축제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축제당 국비 6억6000만원이 투입된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에서 30개 축제가 신청했다. 문체부는 서면 평가와 해외인지도 조사, 발표평가를 통해 공연예술형(인천 펜타포트음악축제), 전통문화형(수원 화성문화제), 관광자원 특화형(화천 산천어축제) 축제를 각각 선정했다.
문체부는 축제별 콘텐츠의 특징과 교통 입지 등을 분석, 세계화를 위한 선결과제를 진단하고 전문가 평가자문단을 통한 상담과 맞춤형 전략 마련을 지원한다. 교통과 숙박, 다국어 안내 등 수용태세 정비부터 세계 10대 축제와의 일대일 교류와 축제 연계 방한 관광상품의 고정수요 확보, 국제 홍보에 이르기까지 단계적으로 뒷받침한다. 해외 시연회(가칭 코리아월드페스트)도 개최한다.
문체부와 공사는 '글로벌 축제'로 선정된 3개 축제와 '글로벌 축제 협의체'를 구성, 사업 기간(2024년~2026년) 동안 외래관광객 유치 전략을 공유한다. 해외 시연회 등 홍보마케팅 행사를 공동 기획한다. 전문가 평가자문단을 통해 연간 성과도 지속적으로 점검, 축제당 외래관광객 100% 이상 증가, 지역경제 활성화 성과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인천 펜타포트음악축제는 'K-록'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최대 음악축제다. 국내외 최정상 예술인 50여 개 팀의 공연과 교통 편의성, 풍부한 숙박시설이 외래관광객 유치 강점으로 평가받았다.
앞으로 한국형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 세계 최대 음악창조산업 축제)를 목표로 애호가를 중심으로 전 세계 관광객을 유치한다. 특히 올해는 해외 음악산업 관계자들을 한국에 초청, 우리 음악의 해외 진출을 돕는 '펜타포트 쇼케이스'를 새롭게 추진, '글로벌 축제'로서의 확장성을 보여줄 계획이다.
수원 화성문화제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을 중심으로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등 한국의 역사와 전통, 문화와 예술 자체를 축제 콘텐츠로 즐기는 행사다. 관광공사가 '글로벌 축제' 선정을 위해 조사한 해외 인지도와 호감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을 중심으로 잘 갖춰진 다국어 안내 체계가 수용태세 부문에서 호평받았다. 미식과 쇼핑, 드라마 촬영지 관광, 최신 유행 행리단길 관광 등 축제 연계 관광자원이 풍부하다는 점을 활용해 20·30세대 외래관광객을 중심으로 유치 전략을 마련한다.
화천 산천어축제는 우리나라 대표 겨울 축제이자 해외 언론에서도 주목하는 이벤트다. 겨울이 없는 동남아와 중동 가족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에서의 겨울 체험'을 상품으로 만들어 명실상부한 '글로벌 축제'로 자리 잡게 할 계획이다.
산천어축제는 인구 2만3000명의 작은 산골 마을에 131만명이 방문해 865억원의 소비지출(2023년 기준)을 달성하는 국내 최대 겨울 축제로 도약했다. 문체부는 글로벌 축제로 지원하면 더욱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족한 숙박시설은 강원도 내 다른 시·군과 연계해 개선하고, 단체 관광객 이외에도 개별 여행객(FIT)을 유치하기 위한 적극적인 해외 홍보마케팅을 펼쳐 3년 후 외래관광객 15만명(2023년 8만 명)이 방문하는 세계적 관광상품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다.
문체부 박종택 관광정책국장은 "'글로벌 축제'를 누구에게나 매력적인 콘텐츠와 세계 수준에 맞는 안내 체계, 바가지요금 없는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갖추도록 지원해 세계인이 찾는 국가대표 관광상품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pj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