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올드보이' 정동영·박지원 복귀… '친문' 전해철 경선서 탈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4·10 총선 경선에서 원외 '친명계'(친이재명계) 인사들이 대거 승리했다.
지난 13일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9~10차 경선 지역 개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총선에서 신설된 인천 서병 지역에선 친명계 모경종 전 민주당 당대표실 차장이 '비명계'(비이재명계)인 신동근 의원(인천 서구을)과 비례대표 허숙정 의원을 경선에서 물리치고 승리했다.
특히 이번 경선에선 민주당의 '올드보이'들이 대거 돌아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3일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9~10차 경선 지역 개표 결과를 발표했다. 경기 안산갑에서는 친명계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친문계'(친문재인계)인 3선 전해철 의원(경기 안산시상록구갑)을 제치고 본선행을 거머쥐었다.
양 전 위원은 전 의원을 향해 '수박'(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으로 겉과 속이 다르다는 뜻)이라고 지칭했다가 윤리심판원으로부터 당직 정지 3개월의 징계를 받은 바 있다.
이번 총선에서 신설된 인천 서병 지역에선 친명계 모경종 전 민주당 당대표실 차장이 '비명계'(비이재명계)인 신동근 의원(인천 서구을)과 비례대표 허숙정 의원을 경선에서 물리치고 승리했다.
경기 부천병에서는 친명계 이건태 민주당 당대표 특보가 4선 국회부의장 출신인 비명계 김상희 의원(경기 부천병)을 누르고 본선에 올랐다.
전남 여수을은 친명계 조계원 민주당 부대변인이 현역인 김회재 의원을 제쳤다. 전북 남원장수임실순창에선 박희승 전 남원임실순창 지역위원장이 이환주 전 남원시장과 성준후 민주당 부대변인을 이겼다.
특히 이번 경선에선 민주당의 '올드보이'들이 대거 돌아왔다. 전북 전주병에선 정동영 상임고문, 전남 해남완도진도에선 박지원 전 원장이 경선에서 승리해 본선에 올랐다.
다만 전남 영암·무안·신안은 현역인 서삼석 의원과 김태성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의 결선행이 결정됐다.
또 전남 나주화순은 구충곤 전 화수군수가 탈락하고 현역 신정훈 의원과 손금주 전 의원 간 2인 결선이 결정됐다. 전남 영암무안신안에선 천경배 전 당대표실 정무조정부실장이 탈락하고 현역인 서삼석 의원과 김태성 당 정책위 부의장이 경쟁을 펼친다.
현역들의 견고함도 눈에 띈다. 경기 평택갑 현역 홍기원 의원, 전북 정읍 고창 현역 윤준병 의원, 전북 완주진안무주 현역 안호영 의원, 전남 여수갑 현역 주철현 의원이 본선에 진출한다.
이밖에 서울 노원갑 우원식 의원(서울 노원구을), 경기 부천을 김기표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비서관, 인천 남동을 이훈기 전 OBS 기자가 경선을 확정지었다. 경기 부천갑의 경우 유정주 의원(비례대표)과 서영석 의원(경기 부천시정)이 결선에 올랐다.
김인영 기자 young92@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케인 공백 메웠다' 주장 손흥민, 이주의 파워 랭킹 3위 - 머니S
- 이재욱♥카리나 조롱 논란… 前오마이걸 진이, 2차 사과 - 머니S
- 흥국화재, 신임 CEO에 '삼성생명' 출신 선임한 배경은? - 머니S
- "차석용 글로벌 매직은 지금부터"… 미국 뚫은 휴젤 - 머니S
- 한소희 닮은꼴?…김민재 아내, 얼마나 예쁘길래 - 머니S
- "MZ세대 맞춤 공략"… 젠톡의 '몸BTI' 승부수 - 머니S
- 계속되는 전기차 화재 괜찮나… 코나는 또 리콜 - 머니S
- 반갑다 김선호… 예능·드라마 컴백[김유림의 연예담] - 머니S
- "임영웅도 함께해"… 공효진 母가 전한 미담 '화제' - 머니S
- 파스타로 당뇨 관리? '질병 관리' 초점 둔 카카오헬스케어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