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훈 컷오프 통보에…국민후보추천심사위 비상회의 소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연합(민주연합) 시민사회몫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하는 국민후보추천심사위원회(심사위)가 14일 비상회의를 소집한다.
앞서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 4명 중 2명이 '종북 논란'으로 자진 사퇴한 데 이어 민주연합 지도부가 나머지 중 1명인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에게 컷오프(공천 배제) 통보를 했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사위 회의 통해 14일 오전 11시 전원비상소집
[서울=뉴시스] 임종명 신재현 기자 = 더불어민주연합(민주연합) 시민사회몫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하는 국민후보추천심사위원회(심사위)가 14일 비상회의를 소집한다. 앞서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 4명 중 2명이 '종북 논란'으로 자진 사퇴한 데 이어 민주연합 지도부가 나머지 중 1명인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에게 컷오프(공천 배제) 통보를 했기 때문이다.
심사위 관계자는 13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14일 오전 11시 노무현시민센터에서 전국의 국민심사위원 전원을 비상소집해 회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심사위는 민주연합 측에 임태훈 후보자 관련 사안을 심사위와 협의해야 한다는 입장이 담긴 공식 문건을 보냈다"며 "그런데도 본인에게 (컷오프를) 통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사위는 지난 10일 공개오디션을 통해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 정영이 전국농민회총연맹 구례군농민회장, 김윤 서울대 의대 교수,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 등 4명을 민주연합 국민추천 비례대표 후보자로 선발했다.
이후 전지예 운영위원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한미연합훈련 반대 시위를 벌였던 '청년겨레하나' 활동이력이, 정영이 구례군농민회장은 성주 사드배치 반대 집회 참가 이력이 논란되자 자진 사퇴를 택했다.
그러자 심사위는 입장문을 내어 "국민후보는 선출 과정에서 경력, 정책비전, 자질과 역량 등이 사회적 불평등 해소와 민주·개혁·진보적 변화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인재들"이라며 "선출된 국민후보에 대한 근거 없는 음해나 왜곡된 종북몰이를 중단해야 한다"고 반발한 바 있다.
심사위는 "심사는 정해진 절차와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이뤄졌다"며 국민의힘과 일부 언론을 향해 "검증되지 않은 허위사실에 기초해 심사위원들 정체성을 왜곡하고, (후보) 당사자의 명예를 훼손한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도 했다.
특히 민주당이 국민후보 4인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한 것에 대해서도 "이같은 사태를 초래한 민주당의 부화뇌동에도 강력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한 지 하루 만에 임 전 소장에게도 공천 배제 통보를 한 것이다보니 심사위 입장에서는 여당과 일부 언론은 물론 민주당으로부터 심사위의 독립성과 심사의 정당성이 훼손됐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은 비상소집 회의에서 임 전 소장 사안을 놓고 민주연합, 민주당 측과의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임 전 소장은 이날 오후 6시 넘어 민주연합으로부터 후보자 등록 서류심사에서 컷오프(공천 배제)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임 전 소장은 자신의 양심적 병역거부 이력을 당이 '병역기피'로 규정하고 탈락시켰으며 이의신청을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mstal01@newsis.com, agai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아는 형님' 단체 축가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박연수와 양육비 갈등' 송종국, 캐나다 이민? "영주권 나왔다"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정답소녀' 김수정, '동덕여대 공학 반대 서명' 동참 "모자란 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