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금지 연장 묻자···"신중해야" 말아낀 이복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밧데리 아저씨'로 불리는 박순혁 작가를 비롯한 개인투자자들이 상장지수펀드(ETF) 유동성 공급자(LP)인 일부 증권사의 불법 공매도 의혹을 또다시 제기하고 나섰다.
금융감독원은 불법 공매도 가능성을 다시 점검하기로 했으나 올해 6월 말로 종료되는 공매도 금지 기간 연장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지난해 말 금감원이 LP 증권사 6곳의 공매도 현황을 집중 점검한 결과 불법적 공매도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으나 추가 조사를 요청하고 나선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미들 "LP 공매도로 시장 교란"
금감원 "계속 모니터링 강화할것"
공매도 전산화는 한두달내 발표키로
이복현 "ELS 배상, 배임 문제 없어"
‘밧데리 아저씨’로 불리는 박순혁 작가를 비롯한 개인투자자들이 상장지수펀드(ETF) 유동성 공급자(LP)인 일부 증권사의 불법 공매도 의혹을 또다시 제기하고 나섰다. 금융감독원은 불법 공매도 가능성을 다시 점검하기로 했으나 올해 6월 말로 종료되는 공매도 금지 기간 연장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13일 금감원과 한국거래소는 서울 여의도 한국경제인협회에서 박 작가,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를 비롯한 개인투자자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인투자자와 함께하는 열린 토론’을 공동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이례적으로 개인투자자를 직접 만나 소통하면서 많은 관심을 끌었다.
이날 박 작가와 정 대표 등은 지난해 11월 공매도 전면 중단 이후에도 시장조성자(MM)나 LP들이 결탁해 공매도 호가를 낮은 가격에 내놓고 주가를 교란한다며 금감원 조사를 요청했다. 지난해 말 금감원이 LP 증권사 6곳의 공매도 현황을 집중 점검한 결과 불법적 공매도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으나 추가 조사를 요청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황선오 금감원 부원장보는 “LP는 헤지(위험 분산)를 위해 현물 주식을 공매도하는 것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어 예외로 인정하는 상황”이라며 “문제가 적발되지는 않았으나 계속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했다.
금감원은 공매도를 실시간으로 차단할 수 있는 전산 시스템 구축과 관련해서는 한두 달 이후 다시 설명하겠다고 했다. 다만 올 6월로 종료되는 공매도 금지 연장을 둘러싼 갈등은 점차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원장도 “투자자들이 불신하고 문제를 제기하는 상황에서 성급하게 결론을 내릴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이날 이 원장은 토론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분쟁 조정 기준안과 관련해 자율 배상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당국 내부의 법률·금융·회계 등 분쟁 조정 전문가들이 수개월 동안 노력해 마련한 것으로 법원에 가지 않아도 사법적 결론에 준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판매사들이 자율 배상에 따를 경우 배임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배임과 관련한 법률 업무를 해왔지만 그렇게 볼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조지원 기자 jw@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서경덕, 中 '파묘' 조롱에 '한국 주목받으니 열등감 커져가네'
- '영끌족' '패닉 바잉'했던 아파트들 이젠 '패닉 경매'로 쏟아진다
- [단독] '조선 지배보다 일제강점기 더 좋았을지 몰라'…여당 또 '설화'
- '내남결' 박민영도…연예인들, 우울증 많이 걸리는 이유 있었네 [셀럽의 헬스]
- 비트코인 질주에 '15억' 번 공무원 '오늘 압구정 현대 사러 갑니다'
- '지갑 열 엄두가 안나네'…사과 10kg에 사상 첫 9만원 돌파
- “조국, 1대 1 맞짱 토론하자”…“김어준 사회봐도 좋다”
- 로봇제국 그려가는 LG전자…美베어로보틱스 800억 전략 투자 [biz-플러스]
- 진중권, 류호정 후원회장 맡은 이유 '늙으면 입다물고 '이것' 열라더라'
- [영상]'제발 나는 찍지 마' 삼성폰 보이면 여자들 '기겁'하고 아이돌도 긴장한다는데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