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내주 정상회의서 가자지구 인도주의적 중단 촉구할 듯"[이-팔 전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럽연합(EU)이 다음주 열리는 정상회의에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인도주의적 중단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초안은 "EU 정상회의는 현재 100만 명이 넘는 팔레스타인인이 교전으로부터 안전을 찾고, 인도적 지원에 접근하려고 노력하는 라파에서 이스라엘 정부가 지상 작전을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라며 "가자지구 전체를 향한 완전히 신속하고 안전하면서 방해받지 않는 인도주의적 접근은 민간인에게 대규모 인명 구조 지원과 기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적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에 라파 작전 자제와 인도주의 통로 활성화 요구
서안지구 불법 정착촌 확대 규탄하면서 '2국가 해법' 강조
[서울=뉴시스] 이명동 기자 = 유럽연합(EU)이 다음주 열리는 정상회의에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인도주의적 중단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가디언은 12일(현지시간) EU 정상회의 문건 초안을 입수한 뒤 오는 21~22일 EU 정상회의에서 다룰 초안이 가자지구 안 인도주의적 상황에 우려를 제기하고 지속 가능한 휴전으로 이어지는 즉각적인 인도주의적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전했다.
또 EU 정상이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를 비판하고 즉각적인 모든 인질 석방을 촉구하는 입장을 반복할 것으로 보인다고 매체는 평가했다.
초안은 "EU 정상회의는 현재 100만 명이 넘는 팔레스타인인이 교전으로부터 안전을 찾고, 인도적 지원에 접근하려고 노력하는 라파에서 이스라엘 정부가 지상 작전을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라며 "가자지구 전체를 향한 완전히 신속하고 안전하면서 방해받지 않는 인도주의적 접근은 민간인에게 대규모 인명 구조 지원과 기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적시했다.
아울러 "EU 정상회의는 가자지구의 재앙적인 인도주의 상황과 어린이에게 미치는 불균형적 영향, 기근 위험이 임박한 데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라며 "EU 정상회의는 키프로스에서 가자지구로 긴급 지원을 위한 해상 항로 개설을 환영한다"는 내용도 담았다.
그러면서 "유엔 팔레스타인 난민구호기구(UNRWA) 직원 12명이 (지난해) 10월7일 (하마스) 테러 공격에 가담했다는 혐의를 받는 가운데 기구가 신속하게 내사와 외부 확인을 개시한 것을 환영한다"면서도 "팔레스타인인과 이스라엘인은 안전하고 존엄하며 평화롭게 살 동등한 권리를 갖고 있다"고 했다.
동시에 "이스라엘 정부가 점령한 서안지구에 불법 정착촌을 더욱 확대하기로 한 결정을 규탄한다. 이스라엘은 이 같은 결정을 번복할 것을 촉구한다"며 "EU 정상회의는 모든 당사국이 '두 국가 해법'의 원칙과 미래 팔레스타인 국가의 생존 가능성을 훼손하는 행동을 자제할 것을 요청한다"고 적었다.
두 국가 해법은 1967년 제3차 중동전쟁(6일 전쟁) 이전의 국경선을 기준으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국가를 건설해 분쟁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자는 방안이다.
다만 EU 당국자는 전날까지 작성된 초안이 정상회의 전까지 수정될 수 있다고 단서를 달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ddingdo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병만 "삼혼에 딸있는 전처, 이메일로 만나…부모 반대 심했다" 재조명
- 이소라, 유튜브 채널 무통보 하차 당했나…"네? 이거 뭐죠?"
- 삭발한 유아인, 항소심서 "부친상보다 큰 벌 없어" 선처 호소
- "문제없잖아"…브라 당당하게 벗어 던진 女 스타들
- "남편 유전자 아까워"…이미 9남매인데 더 낳겠다는 부부
- 이성은 "만난지 한달 만 임신.…남편 불륜 4번 저질러"
- "하루만에 7억 빼돌려"…김병만 이혼전말 공개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성시경 "13년 전 조여정 처음 만나 키스신…조여정 그때 그대로"
- '66세' 주병진, 13세 연하 ♥호주 변호사와 핑크빛…결혼 결정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