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만 전산시스템 보유'…ESG 공시 준비는 지금부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공시 의무화가 2026년으로 다가온 가운데 100대 대기업도 단 14곳 만이 ESG 전자시스템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 파트너는 "현재 국내 100개 기업의 ESG 담당 임직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단 14%만 ESG전산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고 46%는 준비 중"이라며 "녹색분류체계(택소노미)를 활용해 지속가능한 매출, 자본적 투자, 운용비용으로 구성된 KPI 공시 준비를 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재경 삼일회계법인 파트너
'SG 의무공시 대비, 기업 실무 포인트' 강연
"철저한 사전 준비 필요…기업 내 교통정리 있어야"
심 파트너는 “자율적으로 공시했던 ESG 정보가 표준화돼 의무공시된다는 것은 ESG가 자본주의의 새 축이 됐다는 것”이라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국제회계기준(IFRS), 유럽연합 CSRD 등에서도 공시 의무화를 위한 규제와 기준을 발표한 바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기후변화 등에 대한 재무영향 분석이나 검증 가능한 정보의 인증 의무화 등 기준서의 요구사항이 까다로운 만큼,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는 게 심 파트너의 주장이다.
뿐만 아니라 심 파트너는 “ESG 공시를 제대로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상장사 내부에서 어떤 부서가 어떤 역할을 맡을지 등 교통정리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상황 속에 그는 ‘기후 공시 관련’ 토픽부터 준비해 점진적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결 공시를 위해 글로벌 공시기준 지표 풀세트를 최신화해 대응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미리 준비해 둬야 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공시 콘텐츠를 도출하며 재무 영향을 측정하고, 기업이 직간접적으로 배출하는 탄소(스코프 1, 2) 등을 산정해 공시에 대응할 수 있는 데이터 세트를 만들어야 한다.
특히 그는 ESG공시에서 기업 활동이 외부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외부 사회와 환경이 기업에 재무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선정해 기준별로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테면 환경(E) 영역에서 온실가스배출량 관련 공시를 한다고 해도 온실가스의 총합을 어떻게 정의할지를 판단한 후, 종속회사의 공시를 더해 탄소배출량과 운용 효율성 등 평가지표를 마련하고 최근 추세를 확인할 수 있도록 공시해야 한다. 이와 함께 확인가능한 데이터와 관리자 및 모니터링 책임자 등도 명시해야 한다.
심 파트너는 “현재 국내 100개 기업의 ESG 담당 임직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단 14%만 ESG전산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고 46%는 준비 중”이라며 “녹색분류체계(택소노미)를 활용해 지속가능한 매출, 자본적 투자, 운용비용으로 구성된 KPI 공시 준비를 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한편, 2026년 공시 시행 시점에 맞춰 투자자들에게 공시하기 위해서는 2025년부터 내부 공시 준비를 완비해야 한다. 이 일정을 맞추려면 올해부터 본격적인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특히 우리 수출 기업들은 미국, 유럽연합(EU)의 ESG 공시도 준수해야 한다. 준비가 부실해 허위 공시를 할 경우, 금융감독원이 페널티를 부과한다. 금융당국은 내달 글로벌 정합성을 갖춘 ESG 공시기준을 제시할 방침이다.
김인경 (5tool@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대박’...“추정 수익 1000억”
- 내일부터 통신사 갈아탈 때 50만원 지원…갤S24 공짜폰 될까
- “3개월 만에 머리 다 빠졌다”…급성탈모男 “여친과도 헤어져” 눈물
- '채상병 수사' 대상 이종섭 호주 대사는 어떻게 아그레망을 받았나요[궁즉답]
- “수술 취소한 의사, ‘알아서 하라’고”…9개월 아기 엄마는 울었다
- “당신과 이야기 나누고파”…살해당한 아내의 편지[그해 오늘]
- "재건축이랑 차이 없다"…아파트 리모델링 현장 가보니
- 전투기 이어 항공엔진 개발 도전…한화 "무인기 시대, 엔진 국산화 시급"
- 박은혜 "쌍둥이 아들, 전 남편과 유학…이혼 후 여행도 같이 갔다"
- '마약 논란' 남태현 "재활센터 있는 건물서 새 앨범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