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 스위트'에 '액티브 시니어' 모이는 까닭

유오상 2024. 3. 13. 15: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적극적으로 행복한 노후를 꿈꾸는 이른바 '액티브 시니어'가 새로운 주거 문화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경기 의왕시 의왕백운밸리에서는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이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다양한 케어 프로그램과 부대시설을 도입하는 실버타운 '스위트'를 선보이고 있다.

실버타운 스위트와 함께 조성되는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의 하이엔드 오피스텔 역시 다양한 혜택을 앞세우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급화 실버타운에 노년층 관심 ↑
세대공존형 임대주택 536 가구 구성
계약금 낮추는 등 금융 부담도 줄여
하이엔드 오피스텔 842실도 함께 공급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 투시도.

적극적으로 행복한 노후를 꿈꾸는 이른바 ‘액티브 시니어’가 새로운 주거 문화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불과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일부 노인의 요양원 정도로 인식됐던 실버타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이다. 실버타운은 최근 고급화 바람을 타고 행복한 노후를 위한 보금자리로 변모하고 있다.

액티브 시니어는 생산적 활동뿐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여가 활동을 즐기려는 의지가 강한 60세 이상 세대를 뜻한다. 젊은 시절 축적한 경제적 여유를 바탕으로 사회·문화적으로 주체적인 삶을 지향한다. 이들의 니즈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과 부대시설을 도입하고, 문화 교류의 장을 제공하는 실버타운 상품이 등장하고 있다.

경기 의왕시 의왕백운밸리에서는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이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다양한 케어 프로그램과 부대시설을 도입하는 실버타운 ‘스위트'를 선보이고 있다.

전체 1378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세대공존형 대규모 주거단지다. 만 60세 이상만 입주 가능한 호텔식 실버타운인 ‘스위트(전용 61·84㎡ 임대주택 총 536가구)’와 분양형 하이엔드 오피스텔(전용 99·119㎡, 총 842실)이 복합 개발된다.

이곳에서는 전담 영양사가 준비하는 건강식 식사를 먹고, 청소와 분리수거를 책임지는 하우스키핑, 각종 스케줄 예약 등 비서 역할을 하는 컨시어지 서비스를 받으며 일과 가사노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단지 내에는 24시간 토탈 라이프케어 프로그램인 ‘클럽 포시즌’을 도입해 다양한 활동도 지원한다.

클럽 포시즌은 월드컵경기장 2개에 버금가는 약 1만1000㎡ 규모에 5성급 호텔 마감 수준으로 설계된다. 실내 수영장(25m 3레인), 실외 썬큰 수영장, 골프연습장(스크린 15석, 스크린룸 5실), 피트니스(약 220여평), 호텔식 사우나, 바디케어(호텔식 스파샵) 등을 도입하고 이와 연계해 액티비티 활동을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또 법무법인 율촌’, ‘가립 회계법인’, ‘하나투어’ 등 사전업무협약이 된 국내 각 분야의 최정상급 전문업체들이 입주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각 업체는 입주자의 전화 한 통이면 해당 업체의 담당 전문가로부터 각 분야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전담 직원 및 창구를 마련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수요자의 가격 부담을 줄이는 각종 혜택을 제공해 관심이다. 다른 노인복지주택 입주보증금 대비 저렴한 보증금을 책정해 가격부담을 줄인다. 최초 계약자에게는 계약갱신을 포함하여 최대 4년동안 보증금 인상없이 안정적으로 거주 가능할 수 있게 했다. 또 중도금 총 60% 중 50%에 대해 무이자 대출까지 제공해 중도금 부담을 확 낮췄다.

시니어에 특화된 세대 내부설계로 현관 벤치, 무단차 설계, 전실 미닫이문, 비상콜 버튼, 안전바, 논슬립타일, 안전 유도등, 승강기식 하향 피난구, 마스터룸 욕실 순환 동선 등을 적용한다. 냉장고, 김치냉장고, 건조기, 세탁기, 시스템에어컨(3개소) 등의 가전도 기본 무상으로 제공한다.

실버타운 스위트와 함께 조성되는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의 하이엔드 오피스텔 역시 다양한 혜택을 앞세우고 있다. 오피스텔은 주택 소유 여부가 상관없고, 처분조건 및 자금조달계획서 제출 등이 필요없이 계약이 진행 가능하다. 중도금 60% 무이자 대출 혜택은 물론, 계약금 5%에 대한 추가 무이자대출을 지원해 계약금 5%만 있으면 입주 때까지 추가 자금부담이 없다. 더불어 전 실에 시스템에어컨(4~5개소), 붙박이장(1~2개), 중문, 하이브리드 쿡탑 등을 무상옵션으로 제공한다. 발코니 확장비도 없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