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CJ제일제당도 손 잡은 알리…초저가 공세에 정부 '규제 시동'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현장 오늘 '집중진단' - 정연승 단국대 경영학과 교수, 박승찬 용인대 중국학과 교수
초저가 상품으로 국내 시장을 파고드는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의 기세가 무섭습니다. 식품업계 1위인 CJ제일제당이 쿠팡 대신 알리익스프레스에 전격 입점하면서 알리의 초저가 파워는 더 커지고 있는데요. 알리·테무 효과로 지난해 중국 직구만 3조 원대를 돌파했죠. 이들의 공습에 주춤거리던 정부도 오늘(13일) 해외 온라인 플랫폼 관련 소비자 보호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소비자와 판매자들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이며 국내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중국 이커머스의 공습, 집중진단에서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함께 해주실 두 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정연승 단국대 경영학과 교수, 박승찬 용인대 중국학과 교수 나오셨습니다.
Q. CJ제일제당, 쿠팡 대신 알리에 입점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알리가 CJ제일 제당을 등에 업고 초저가 파워를 키워가고 있는데 현재 중국 커머스 회사들은 어떤 회사들이 들어와 있고 점유율은 얼마나 되나요?
Q. CJ 제일제당은 왜 알리를 선택한 건가요?
Q. 중국 알리가 3월 폭탄세일을 한다고 하는데 어떤 제품을 얼마나 싸게 팔려고 하는지 궁금합니다.
Q. 알리의 중국산 제품은 일정 금액까지 무관세인데 중국에서 물건을 들여와 파는 소상공인들은 비상에 걸렸습니다. 형평성에 문제 있는 것 아닌가요?
Q. 알리의 가품이나 배달 지연 등 소비자들의 불만도 적지 않은데 실제로 중국 이커머스에 쏟아지는 소비자들의 불만은 어느 정도인가요?
Q. 앞서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에 물류센터를 세우겠다고 공언했습니다. 알리의 물류센터 구축 계획은 무엇입니까?
Q. 중국發 이커머스 맹공에 해외직구 범정부TF 구성 중국 이커머스 업체들의 공략에 따른 정부의 대응책은 무엇입니까? 실질적 제재를 할 수 있는 건가요?
Q. 중국 이커머스의 공세, K-커머스 타격의 정도와 가장 타격을 많이 받는 회사는 어디입니까?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순식간에 '출렁'…HLB "회사 음해하려는 악성루머, 책임묻겠다"
- "불나면 어쩌려고" 담배물고 주유한 40대, 500만원 과태료 문다
- 아빠회사 돈으로 포르쉐 뽐내더니, 이제 끝?
- 공사비 먼저 받고 아파트 짓는다…평택 고덕 첫 시범사업
- "정규직 뽑는다더니?"…말 바꾼 회사, 신고하세요
- 이재명 "우선 주4.5일제 도입"…한국노총 "주 4일제 제안"
- 비트코인 불장에 엘살바도르 '대박'…"1천억원 넘게 벌어"
- 法 "덜 해로운 담배 없다"…흡연자들 손배소 패소
- 강남아파트 13억 폭등?...차세대 실거래가 시스템 오류에 대혼란
- 식약처, 육류 간편식 등 제조업체 21곳 위생관리 적발